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 당선인 "북, 도발로 얻을 것 아무것도 없어…엄중경고"

윤 당선인 "북, 도발로 얻을 것 아무것도 없어…엄중경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오늘(25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대해 "북한에 엄중하게 경고한다. 도발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밝혔습니다.

윤 당선인은 오늘 페이스북에서 "서해수호의 날을 하루 앞둔 시점인 어제, 북한이 올해 들어 12번째 도발을 해 왔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윤 당선인은 "대한민국은 더욱 굳건한 안보태세를 갖춰 자유와 평화를 지켜나갈 것"이라고도 강조했습니다.

북한은 어제 동해상으로 ICBM을 발사해 핵실험·ICBM 시험발사 모라토리엄(유예)을 4년 만에 파기했으며, 오늘 관영매체를 통해서 이 미사일이 신형 ICBM '화성-17형'이라고 밝혔습니다.

윤 당선인이 북한의 어제 ICBM 발사에 대해 직접 메시지를 낸 것은 처음입니다.

앞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어제 입장문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정면 위반함으로써 우리의 안보를 위협하는 중대한 도발"이라고 강력 규탄했으나 윤 당선인이 즉각적으로 직접 메시지를 내지는 않았습니다.

이와 관련,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안보에는 '원보이스'다. 군의 현재 최고 통수권자는 문재인 대통령"이라며 "군 최고 통수권자의 지휘가 명료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반보 뒤에 서 있는 것이 관례이자 저희의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그것은 당선인과 현 대통령 사이에서 항상 지켜지고 있었던 관례였다"고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윤 당선인은 어제 늦은 시각까지 북한의 ICBM 발사와 관련해 인수위 외교안보분과 김성한 간사 등 위원들과 상황 점검을 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