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퇴임 장관 반대는 무례" 윤 측, 법무부 업무보고 거부

<앵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어제(24일) 예정돼 있던 법무부 업무보고를 전격 취소했습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당선인의 공약에 반대한 걸 이유로 든 건데 민주당은 새 정부 출범 전 검찰개혁을 완수하겠다며 정면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홍영재 기자입니다.

<기자>

법무부 업무보고를 50분가량 앞둔 시각, 인수위원회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업무보고를 받지 않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윤 당선인 공약인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폐지에 대해, 박범계 장관이 "수사지휘권을 폐지한다고 검찰의 중립성이 담보되는 건 아니"라며 반대 입장을 밝힌 걸 이유로 들었습니다.

[이용호/인수위 정무사법행정분과 간사 : 40여 일 후면 정권교체로 퇴임할 장관이 부처 업무보고를 하루 앞두고 정면으로 반대하는 처사는 무례하고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인수위는 박 장관이 검찰을 국민에 돌려주겠다는 당선인의 진의를 왜곡했다며 날을 세웠고, 윤 당선인도 검찰개혁 실패를 자인한 셈이라고 직접 비판했습니다.

[윤석열/대통령 당선인 : 이 정부에서 검찰개혁이라는 게 검찰 중립성 지키기 위해 한 건데 5년 동안 해놓고 그게 안 됐다는 자평인가요?]

인수위는 법무부에 다음 주 화요일 전까지 다시 보고하라고 통보했는데, 이미 장관이 대립각을 세운 만큼 법무부 입장이 바뀔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입니다.

법무부와 달리 수사지휘권 폐지에 찬성 입장을 밝힌 대검찰청 업무보고는 예정대로 진행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윤 당선인을 겨냥해 "법무부 업무보고 거부는 새 정부에 백기투항하라는 강요"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새 정부 출범 전에 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이른바 '검수완박 공약'을 완수하겠다는 방침을 공식화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