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근혜 전 대통령, 환호 속 사저 도착…"따뜻하게 맞아줘 감사"

박근혜 전 대통령, 환호 속 사저 도착…"따뜻하게 맞아줘 감사"
박근혜 전 대통령이 오늘(24일) 퇴원 후 대구 달성군 사저에 도착해 지지자들로부터 열렬한 환영을 받았습니다.

사저 주변에는 경찰이 통제하는 가운데 5천여 명의 인파가 몰렸고 박 전 대통령을 환영하는 현수막과 화환 수백 개, 사진 장식 등이 길가를 장식했습니다.

환영 인파는 경찰이 쳐놓은 펜스와 통제선 바깥에서 머물며 박 전 대통령이 도착하길 기다렸습니다.

태극기나 풍선을 들고 흔드는 이들이 많았습니다.

낮 12시 15분쯤 박 전 대통령이 탄 승용차가 사저 초입에 들어오자 지지자들은 손뼉을 치며 "박근혜", "잘 오셨습니다", "환영합니다" 등을 연호했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도착 기다리는 시민들 (사진=연합뉴스)

사저에 도착한 박 전 대통령은 아침 삼성병원에서 나설 때 보인 올림머리 모양에 남색 코트 차림 그대로였고 마스크를 쓴 표정은 밝았습니다.

한 남자 어린이로부터 꽃다발을 받은 후 마이크 앞에 선 박 전 대통령은 "따뜻하게 맞아 주셔서 감사하다"며 "사면이 결정된 후 달성 여러분들이 제가 달성에 오면 편안한 여생을 보낼 수 있도록 돌봐드리겠다는 내용의 언론 기사를 보고 깊은 감동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24년 전인 1998년 낯선 이곳 달성에 왔을 때, 처음부터 저를 따뜻하게 안아주고 보듬어주신 분들이 바로 이곳의 여러분들"이라며 "지지와 격려에 힘입어 보궐선거에서 처음으로 국회의원에 당선됐고 연이어 지역구 4선 의원을 거쳐 대통령까지 했다"고도 했습니다.

주변에서는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강은희 대구시교육감, 김문오 달성군수,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 등의 모습이 눈에 띄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이 사저에 도착해 인사말을 시작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누군가 박 전 대통령을 쪽을 향해 소주병을 투척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이내 경호원들이 박 전 대통령을 에워쌌고 소주병은 박 전 대통령 2m 앞 도로에 떨어져 1m 앞까지 파편이 튀었으나 잠시 후 박 전 대통령은 인사말을 이어갔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대국민 담화문 (사진=연합뉴스)

40대로 보이는 이 남성은 현장에서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박 전 대통령은 약 8분간의 인사말을 마친뒤 사저로 들어갔습니다.

오늘 박 전 대통령이 사저로 입주한다는 소식에 사저 주변에는 아침부터 지지자들이 찾아들었습니다.

우리공화당이 주도하는 환영 집회도 열려 오늘 사저 일대는 내내 북적거렸고 일부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환영 방식을 두고 신경전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경찰은 인파 집결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혼란 등을 우려해 사저 주변에 미리 펜스를 치고 20개 중대를 배치해 현장을 통제했습니다.

드론 비행과 촬영도 자제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앞서 박 전 대통령은 오늘 오전 8시 32분쯤 서울 일원동 삼성서울병원을 나서며 국정농단 사건 등으로 구속된 이후 약 5년만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그는 "염려를 해주셔서 건강이 많이 회복됐다"며 "지난 4개월 동안 헌신적으로 치료에 임해주신 삼성병원의 의료진, 그리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인사를 전했습니다.

삼성병원 주변에도 퇴원을 축하하는 화환과 현수막이 정문 건너편까지 늘어섰습니다.

지지자 200여 명과 함께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최경환 전 부총리, 조윤선 전 정무특보,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대표 등 박근혜 정부 시절 인사들도 박 전 대통령의 퇴원 광경을 지켜봤습니다.

병원을 나선 박 전 대통령은 곧바로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고 박정희 전 대통령 내외 묘역을 참배했습니다.

참배를 마친 후 그는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해 현풍IC를 통해 대구로 들어와 달성군 사저에 도착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