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 "50일 만에 집무실 이전"…관건은 'NSC 상황실'

<앵커>

대통령 집무실 이전과 관련한 쟁점 중에 하나가 국가위기관리센터 상황실을 옮기는 문제인데 저희 취재 결과 국방부 상황실에 추가 기능을 탑재하는 시간에는 적잖은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인수위는 네트워크 연결 작업만 하면 되기 때문에 안보 공백이 생기지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배준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 상황실은 국방부나 합참 상황실보다 규모가 훨씬 크고 시스템도 복잡합니다.

군사전술지휘시스템 뿐 아니라 경찰과 소방 그리고 재난재해 안전망 등까지 연계돼 있기 때문입니다.

집무실 이전을 50일 만에 완료하겠다는 윤석열 당선인의 약속이 지켜지려면, 대통령이 진두지휘하게 될 현 청와대 상황실 이전이 관건입니다.

SBS가 국방부와 합참 등의 상황실 공사를 전문적으로 해 온 업체에 문의해 봤습니다.

일단 각종 방호시설 때문에 일반 건물과 달리 리모델링에 두 달은 걸린다는 의견이었습니다.

또 모든 정보가 모이고 공유되는 상황실의 핵심인 화상회의 시스템 구축에도 최소 한두 달가량 소요될 걸로 내다봤습니다.

새로 설치할 선로에다 보안망과 내부망의 선로를 재정비해야 하고 여기에 안정화 작업까지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국방부가 공간을 비우는 시간까지 고려하면 새로운 상황실이 제 모습을 갖추는 데에는 인수위 계획인 50일은 훌쩍 넘길 거라는 게 업체 관계자의 이야기입니다.

이와 관련해 인수위는 핵심인 군사 관련 정보는 뿌리가 합참이고 이는 청와대, 국방부와 다 연결이 되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하루 이틀 네트워크 연결 작업만 하면 시스템을 모두 쓸 수 있기에 이전 작업이 필요 없으며 안보 공백도 생길 일이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