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알파인스키 '샛별' 최사라, 패럴림픽 데뷔전서 11위

알파인스키 '샛별' 최사라, 패럴림픽 데뷔전서 11위
생애 첫 패럴림픽 무대에 나선 한국 선수단의 19살 '최연소 국가대표' 최사라가 주 종목에서 메달 획득에 실패했습니다.

최사라는 중국 옌칭 국립알파인스키센터에서 열린 2022 베이징 동계패럴림픽 알파인 스키 여자 대회전 시각장애 부문에서 1차 시기 1분06초71, 2차 시기 1분08초53으로 합계 2분15초24를 기록, 출전 선수 15명 가운데 11위(실격 2명)에 자리했습니다.

알파인 스키 시각장애 부문은 장애인 선수와 비장애인 가이드 러너가 팀을 이뤄 함께 달립니다.

가이드 러너는 코스를 먼저 출발해 슬로프를 내려오며 블루투스 마이크를 통해 앞이 보이지 않는 시각 장애인 선수에게 지형 변화, 위기 상황 등을 전달합니다.

가이드와 선수 사이의 거리도 중요합니다.

최사라 (사진=대한장애인체육회 제공, 연합뉴스)

일정 간격 이상이 벌어지면 실격 처리가 되기 때문에, 적정한 거리 유지가 필수입니다.

알파인스키 유망주로 두각을 드러낸 최사라는 4년 전 평창 동계패럴림픽 당시에는 나이 제한으로 출전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최사라는 평창 대회 시범 선수로 설원을 달렸고 4년 뒤 이번 베이징 무대에서 데뷔전을 치렀습니다.

최사라의 주 종목은 알파인 스키 대회전으로, 2019년 바흐 세계장애인 알파인스키대회에서는 회전, 대회전 2관왕에 오른 바 있습니다.

최근 열린 2022 슈타이나크 암브레너 유로파컵에선 대회전 2위, 슈퍼대회전 3위의 성적을 냈고, 2022 릴레함메르 세계선수권에서도 당당히 3위를 차지했습니다.

최사라(오른쪽)과 김유성 가이드 러너

경기를 마친 최사라는 "첫 경기였는데 실수 없이 잘 마무리해서 좋았다"라며 "1차 때는 긴장을 조금 했는데, 그래도 2차 때는 괜찮아졌던 것 같다. 1차 시기 때 살짝 넘어질 뻔한 건 완주할 때까지 집중했어야 했는데 끝났다는 생각에 긴장이 풀린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종목에선 오스트리아 대표로 나선 아이그너 자매가 금메달과 동메달을 가져갔습니다.

금메달은 합계 1분52초54를 기록한 언니 베로니카 아이그너가 차지했고, 동생 바르바라 아이그너가 합계 1분59초93으로 동메달을 목에 걸었습니다.

중국의 주다칭이 합계 1분59초85로 은메달을 획득했습니다.

최사라는 우리시간으로 내일(12일) 오전 9시 30분 같은 장소에서 알파인 스키 여자 회전에 출전합니다.

(사진=대한장애인체육회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