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나 홀로 피란길' 어린이…외국인 참전 급증

<앵커>

전쟁이 길어지면서 우크라이나에서는 가족과 떨어져서 어린아이 혼자 피란길에 오르는 안타까운 상황까지 벌어지고 있습니다. 러시아 군에 대한 반감이 갈수록 커지면서, 다른 나라에서도 스스로 전쟁에 참여하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김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비닐봉지와 과자를 든 어린아이, 터덜터덜 걷다 서러움이 터집니다.

함께 온 어른은 보이지를 않습니다.

손등에 전화번호를 적은 11살의 이 소년, 홀로 먼 피난길을 마쳤습니다.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전 근처에서 친척이 사는 슬로바키아까지 1,200km 먼 길을 떠나보낸 엄마는 어린 아들의 도착 소식에 그저 감사할 따름입니다.

[율리아/11세 소년 어머니 : 아들은 따뜻한 사람들을 만났어요. 우크라이나 아이들을 구해주세요. 대피처를 부탁드립니다.]

외국인 유학생들도 전쟁의 포화에 갇혔습니다.

방공호 체류가 길어지면서 급한 대로 눈을 모아 식수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인도 유학생 : 여기서 삶이 끝나기 전에 제발 빨리 대피시켜주세요.]

러시아군에 대한 반발은 갈수록 거세지고 있습니다.

러시아군 표식이 적힌 탱크를 향해 소변을 보며 분노를 드러내는 남성들, 전투복을 입고 무장을 한 이 여성들은 서슬 퍼런 목소리를 냈습니다.

[우리는 우크라이나 영토에 있는 모든 적들을 파괴할 것입니다.]

미국과 영국 등 전 세계에서 러시아군과 싸우겠다는 사람들이 몰려들면서 우크라이나의 다국적 민병대는 2만 명을 넘은 것으로 추산됩니다.

우리 정부는 우크라이나 전역을 여행 금지 지역으로 정한 상태입니다.

외교부는 참전 의사를 밝히고 출국한 유튜버 이근 씨가 우크라이나에 입국한 사실을 확인했다며, 여권 반납 등 행정명령과 함께 형사 고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