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전문가 "북한 풍계리에 새 건물…핵실험 재개 준비 가능성"

美 전문가 "북한 풍계리에 새 건물…핵실험 재개 준비 가능성"
북한이 2018년 5월 폭파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에 새 건물을 건축한 정황이 포착됐다고 미국의 전문가가 주장했습니다.

제프리 루이스 미국 미들베리국제학연구소 제임스마틴비확산센터 동아시아 국장은 7일(현지시간) 군축 전문가 웹사이트( armscontrolwonk.com) 기고문에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루이스 국장은 미국 우주기술업체 맥사테크놀로지가 최근 촬영한 풍계리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풍계리에 새 건물이 들어서고 기존 건물을 수리한 정황이 보인다고 진단했습니다.

사진에는 지난달 18일 공터였던 곳에 지난 4일 건축용 목재와 톱밥 등이 쌓여 있는 모습이 담겼습니다.

루이스 국장은 "이런 변화는 최근 집중적으로 발생했다"면서 북한의 핵실험장 폐쇄 조치 이후 처음으로 현장에서 목격된 활동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이는 "북한이 시험장 상태에 대해 어느 정도 결정을 내렸다는 것을 나타낸다"면서 북한이 지난 1월 핵실험 및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재개 가능성을 시사한 것을 들며 핵실험장을 시험 재개 준비 상태로 복구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그는 풍계리 핵실험장이 시험 재개를 위해 준비되려면 최소 몇 달이 걸릴 것이라며 북한이 2018년 폭파한 갱도의 손상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북한이 아예 다른 장소에서 핵실험을 재개할 가능성도 있다고 봤습니다.

루이스 국장은 "북한이 만일 핵실험을 재개한다면 폭발력 100kt(킬로톤·1kt은 TNT 1천t의 폭발력) 이상의 대형 수소폭탄에 대한 자신감을 더 높이거나 단거리 탄도미사일과 순항미사일을 위한 새로운 전술핵 무기를 검증하기 위한 것일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북한은 2018년 4월 핵실험 및 ICBM 발사 중지(모라토리엄)를 결정하고 다음 달 일부 갱도를 폭파했으나, 지난 1월 노동당 정치국 회의에서 모라토리엄 해제를 시사했습니다.

한미 당국도 최근 관련 동향을 포착하고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5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 긴급회의 보도자료에서 "영변, 풍계리 등 북한의 핵·미사일 관련 시설을 더욱 면밀히 감시하면서 필요한 대응 조치를 적극 강구해나가기로 했다"면서 이례적으로 풍계리를 언급했는데, 관련 동향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군 당국은 풍계리 동향이 핵실험 재개를 준비하는 차원인지, 이와는 관계가 없는 활동인지 정밀 분석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