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러시아, 투기등급으로 6계단 추락…"국가부도 가능성 높아"

러시아, 투기등급으로 6계단 추락…"국가부도 가능성 높아"
세계 3대 신용평가사가 국제사회의 경제 제재에 포위된 러시아의 신용등급을 투기등급으로 일제히 강등했습니다.

신용평가사 무디스와 피치는 오늘(3일) 러시아의 신용등급을 투기등급으로 한꺼번에 6계단씩 낮췄습니다.

그러면서 서방의 제재로 러시아의 채무 상환이 불투명해졌으며 러시아 경제가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앞서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지난주 러시아를 투기등급으로 강등했습니다.

이날 피치는 러시아 신용등급을 종전 'BBB'에서 'B'로 낮추고 '부정적 관찰대상'에 올렸습니다.

무디스는 러시아의 등급을 'Baa3'에서 'B3'로 하향했습니다.

피치는 국가 신용등급이 한 번에 6계단이나 낮아진 것은 1997년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 사태 당시의 한국 이후 처음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피치는 보고서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응한 국제적 제재로 러시아의 국가채무 상환 의지가 약해질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러시아 중앙은행과의 거래를 금지한 미국과 유럽연합(EU)의 제재는 이전의 다른 어떤 제재보다 러시아의 신용 여건에 훨씬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무디스는 제재의 범위와 강도가 자사의 초기 전망을 뛰어넘는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JP모건은 경제 제재로 국제 채권시장에서 러시아 국채의 디폴트 가능성이 현저히 커졌다고 전망했습니다.

러시아는 이달 7억 달러(약 8천400억 원) 규모의 국채가 만기를 맞는데 일부 자산 동결과 다른 제재로 부채 상환이 어려울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러시아가 최초로 달러화 표시 국채의 디폴트를 선언할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