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文 "평화 해결 위한 제재 동참"…교민 안전 대책 논의

<앵커>

정부도 우리에게 미칠 영향에 대비한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청와대 연결합니다.

권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고요?

<기자>

네, 문재인 대통령이 조금 전에 입장을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무고한 인명 피해를 야기하는 무력 사용은 어떤 경우도 정당화될 수 없다", 또 "경제 제재 등에 동참하겠다" 이런 뜻을 밝혔습니다.

먼저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의 브리핑 들어보시겠습니다.

[박수현/국민소통수석 : 무력침공을 억제하고 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경제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지지를 보내며 이에 동참해 나가겠습니다.]

제재와 관련해서 정부는 그동안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미칠 영향, 한러 관계 등을 의식해 신중론을 유지해 왔습니다. 

그러나 군사적 충돌이 현실화하면서 미국 등의 '압박 대열'에 동참하기로 기조를 바꾼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정부는 어제(23일) "군사적 지원이나 파병은 검토하지 않는다"며 분명히 선을 그었습니다.

청와대는 오늘 오전에는 NSC 긴급 상황점검 회의, 오후에는 NSC 상임위 회의를 잇따라 열어서 우리 교민과 기업 상황을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현재 우크라이나 현지에는 우리 교민 64명이 체류 중인데 오늘 이후로 36명이 추가로 철수하겠다고 밝힌 상황입니다.

정부는 계속해서 미국 등 관련국들과 대응 방안을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는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