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시네루→회전' '우라→되돌리기'…PBA, 바른 당구 용어 전파한다

'시네루→회전' '우라→되돌리기'…PBA, 바른 당구 용어 전파한다
정체불명의 외래어와 일본어 잔재투성이였던 당구 용어가 바른 우리말로 탈바꿈합니다.

프로당구협회(PBA)는 오늘(23일) 'PBA 당구용어 2022'를 발표했습니다.

출범 원년부터 지속해서 표준화 작업을 거쳐 온 성과입니다.

이번 용어 정립을 위해 현역 선수는 물론 PBA 심판진, 당구 경기 해설가 등 PBA 각계 관계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2019년부터 정기적인 회의를 거쳐왔습니다.

이들은 우선 당구 방송이나 당구인들이 흔히 사용해온 당구 용어 자료를 취합한 후 일본어 잔재 용어와 비속어를 배제하고, 정확한 우리말과 국제 통용어인 영어 표현을 토대로 올바른 당구 용어안을 마련해 의견 수렴 절차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PBA 당구 용어 2022'를 통해 발표된 용어는 총 48개입니다.

우라(뒤돌리기), 하꾸(옆돌리기), 오마(앞돌리기), 빵꾸(넣어치기) 등 기술 용어를 비롯해 다마(당구공), 다이(당구대) 등 당구용품 용어 및 경기 용어 등에 대한 표준화 작업을 거쳤습니다.

PBA 당구 용어는 앞으로 PBA 투어를 중심으로 점차 확대 사용할 예정이며, 중계 등에도 적극적으로 권장할 예정입니다.

또 PBA 홈페이지 상시 게재, 대한당구장협회와 협력해 전국 주요 당구클럽에도 포스터 형식의 자료를 배포할 예정입니다.

또 PBA는 당구 용어 정리 사업의 첫발을 뗀 만큼, 향후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 과정을 지속해서 진행, 올바른 당구 용어를 정립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PBA는 "방송과 선수 등 PBA 관계자들이 중심이 돼 용어의 조기 정착을 이루는데 주력할 예정"이라며 "이후 동호인들과 당구 팬들에게 적극적으로 전파하고 홍보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이어 "앞으로 더 좋은 의견이 개진된다면 차후 더 많은 분야의 용어 정립 과정에서 얼마든지 수용하고 개선해 나갈 생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사진=PBA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