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LG전자, 태양광 패널 사업 철수 결정…中 저가 공세 때문

LG전자, 태양광 패널 사업 철수 결정…中 저가 공세 때문
LG전자가 태양광 셀 및 모듈 사업, 이른바 태양광 패널 사업에서 손을 떼기로 했습니다.

LG전자는 어제(22일) 오후 열린 이사회에서 오는 6월 30일 자로 태양광 패널 사업을 종료하기로 했다고 오늘 밝혔습니다.

LG전자는 "그간 태양광 패널 사업의 방향성을 놓고 지속해서 검토해 왔다"면서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핵심사업과 미래준비에 집중하기 위해 사업을 종료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LG전자는 2010년 태양광 패널 사업을 시작해 N 타입, 양면형 등 고효율 프리미엄 모듈 위주로 사업을 운영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저가 제품 판매가 확대되면서 가격경쟁이 치열해지고, 폴리실리콘을 비롯한 원자재 비용은 상승하는 등 글로벌 태양광 시장과 사업환경이 갈수록 악화되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지난 수년간 LG전자 태양광 패널의 글로벌 시장점유율은 1%대에 머물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해 왔습니다.

2019년 1조1천억 원 대의 매출은 2020년 8천억 원 대로 하락했고, 향후 사업의 불확실성도 지속되는 추세입니다.

LG전자, 태양광 패널 사업 철수 결정 (사진=LG전자 제공, 연합뉴스)

LG전자 관계자는 "중국업체들과 차별화된 프리미엄 라인업으로 노력했는데 물량 싸움이 치열한데다 앞으로도 시장 상황이 녹록지 않다는 판단을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LG전자는 A/S 등 필요 물량을 고려해 2분기까지 태양광 패널을 생산합니다.

태양광 패널 사업 관련 국내 600여 명을 포함한 에너지사업부 직원 900여 명에 대해서는 재배치할 예정입니다.

한편 LG전자는 사업본부 및 전사 차원의 신사업을 검토, 육성할 계획입니다.

신사업의 경우 사내벤처, CIC(사내회사) 등 혁신 프로세스를 도입하고 역량 확보를 위한 인수합병(M&A), 전략적 협력 등도 검토할 계획입니다.

LG전자는 생활가전, TV 등 기존 주력사업에서는 하드웨어 중심이던 사업 체계를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 분야까지 확대하며 고객가치 및 경쟁력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26년간 이어온 휴대폰 사업을 종료하며 자동차부품 사업에서 세계 3위 자동차부품업체 마그나 인터내셔널과 손잡고 전기차 파워트레인 분야 합작법인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을 설립했습니다.

(사진=LG전자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