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러시아, 서방 제재 착수에도 "두렵지 않아"

러시아, 서방 제재 착수에도 "두렵지 않아"
우크라이나 돈바스 지역 독립 선언을 두고 서방이 제재를 공언했지만, 러시아는 이미 예상한 만큼 개의치 않는다는 반응을 내놨습니다.

22일 스푸트니크통신에 따르면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은 기자들에게 "우리는 이미 (서방의 제재를) 겪었고, 이를 두려워하지 않은 지 오래"라고 말했습니다.

메드베데프 부의장은 미국 등이 제재 방침을 밝힌 것에 대해 이같이 말하며 "우리는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고 있다"며 "또 다른 측면으로부터의 제재와 위협, 정치적 압력이 시작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어 "경험상 조만간 서방은 우리에게 모든 문제에 관한 협상 테이블로 복귀할 것을 요청할 것"이라며 "국제 관계 속에서 러시아의 역할을 고려할 때 이는 불가피한 것이며, 역사가 우리의 정당성을 확인해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이번 결정이 80만 명에 가까운 러시아 시민을 포함한 돈바스 지역 민간인의 안전을 고려한 조치였다고 강조하고 "(독립 승인) 결정은 어려웠지만 가능한 유일한 결정이었다. 우리는 시민을 버릴 권리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이러한 상황을 초래한 책임은 전적으로 서방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러시아 전 대통령 출신인 메드베데프 부의장은 "2008년에 나는 남오세티야와 압하지야 독립을 인정하기 위한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했다"며, "당시 군사력과 정치적 의지로 러시아는 수십만 명의 목숨을 구했다"고 했습니다.

이는 2008년 조지아(러시아명 그루지야)에서 분리·독립을 추진하던 남오세티야와 압하지야에 러시아가 군사 공격을 감행한 것을 뜻합니다.

그는 또 "이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와 미국 등 러시아 시민에 대한 공격적인 의도를 가진 모든 이들에게 교훈을 줬지만, 여기에서 제대로 배우지 못한 나토는 동맹의 구성원 범위를 확대하며 계속해서 러시아 국경에 접근했다"고 비판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