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잠실 아파트도 3억 '뚝'…실거래로 확인된 '하락장'

<앵커>

부동산 시장에서 거래가 얼어붙으면서 최근 강남 지역 아파트 가격도 떨어졌습니다. 기존 최고 가격보다 몇억 원씩 싸게 거래되는 집도 있는데요.

한상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6천 세대가 넘는 서울 송파구 파크리오 아파트입니다.

지난해 10월 이 단지 전용면적 84.9㎡ 아파트는 25억 2천만 원에 팔렸습니다.

하지만 불과 석 달 만인 지난달에 21억 6천400만 원, 3억 5천만 원 넘게 떨어진 가격에 거래됐습니다.

[잠실 지역 공인중개사 : (기존 하락 매물은) 동이 좋지 않거나 층이 낮은 층이었는데, 이번에 거래된 물건에 대해서는 동도 괜찮고 층도 30층인데, 그 정도 금액에 거래가 됐다는 건 실질적인 하락 거래라고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잠실 새내역 근처 리센츠 아파트 전용면적 124㎡는 최고가보다 5억 원 떨어진 30억 원, 인근 레이크팰리스 전용면적 84.82㎡는 최고가보다 1억 8천만 원 싼 23억 원에 팔렸습니다.

송파구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도 지난주에 이어 2주 연속 0.02% 하락했습니다.

강남구도 지난주 0.01% 떨어졌습니다.

집을 팔려는 사람도, 사려는 사람도 눈치만 보는 이른바 '거래 절벽'이 계속되는 가운데 일부 하락 거래가 전체 시장 가격에 영향을 주는 겁니다.

[김규정/한국투자증권 자산승계연구소장 : 매수 우위의 관망세가 계속되면서 주택 처분이 어려워지자 서울 강남권에서도 가격이 하락 조정된 거래 사례가 나오고 있습니다. 거래절벽에 가까운 관망세가 계속된다면 투자 선호지역인 서울 강남권에서도 가격하락 매물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올해 1월 서울 아파트 매매는 1천283건으로 지난해 1월의 5분의 1 수준입니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었던 2008년 11월보다도 적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런 거래 절벽이 계속되면 강남권도 결국 하락 압력을 받을 걸로 보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