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러 외무 "나토, 안보 약속 이행 의사 밝히라"

러 외무 "나토, 안보 약속 이행 의사 밝히라"
▲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

러시아 외무장관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우크라이나를 동맹에 끌어들이려 한다며 법적 구속력이 있는 안전 보장을 요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AP 등 외신에 따르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현지시간 30일 국영 TV와의 인터뷰에서 "나토에 주요 안보 약속을 이행할 의사가 있는지 밝히라고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라브로프 장관은 "오늘 외무부를 통해 나토와 유럽안보협력기구에 정식 공문을 보낼 것"이라며 "타인의 안보를 희생하는 대가로 그들의 안보를 강화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어떻게 이행할지 설명하라는 내용"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만약 그들이 그렇게 할 의사가 없다면 그들은 그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며 "러시아는 서방으로부터 단순한 약속이 아니라 법적 구속력이 있는 안전 보장을 추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러시아의 안보 수장인 니콜라이 파트루셰프 러시아 국가안보회의(NSC) 서기도 이날 러시아의 상트페테르부르크를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에게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파트루셰프 서기는 "우리는 전쟁을 원하지 않고 전쟁이 필요하지도 않다"며 "위협이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미국이고 그들이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공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