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Pick] '10대 사장님' 늘었다… X세대 부모와 비대면이 만든 '도전적인 Z'

[Pick] '10대 사장님' 늘었다… X세대 부모와 비대면이 만든 '도전적인 Z'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해외토픽이나 다큐멘터리에서만 목격할 수 있었던 '10대 사장'은 더 이상 신기한 일이 아닙니다. 최근 진학과 취업이 아닌 본인의 개성과 재능을 살려 창업에 도전하는 '10대 사장'이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 SNS에서는 '학생 사장', '10대 사장'이라는 주제로 누리꾼들에게 자신을 인증하거나 해법을 전수하는 게시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들의 사업은 IT스타트업부터 베이킹, 의류 쇼핑몰, 문구용품, 아이디어 상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 24'에 따르면, 2021년 '카페 24' 내 10대 신규 창업자 수는 전년 대비 19.8% 증가했으며, 2020년에는 2019년 대비 59.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업, 보고, 보고서, 스타트업 이미지 (픽사베이)
'10대 사장'의 대거 출현 이유는 무엇일까

'10대 사장'의 대거 출현의 다양한 요인 중 하나로 '쿨한 X세대' (1965~1981년 출생자) 부모의 영향을 꼽습니다.

입시 공부와 대기업 취직 등 사회적 인식이나 타인의 가치관을 그대로 좇는 경향이 있던 부모 세대가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는 Z세대(1997~2012년 출생자)의 개성 발휘를 도우면서 10대 사장의 출현으로 이어졌다는 것입니다.

자녀에게 공부를 강요하던 과거와 달리 "하고 싶은 거 하라", "원하면 해보라"라는 응원을 건네는 젊은 부모가 자녀 사업의 세금 문제, 사업 고민 등을 함께 나누며 10대 사장들의 성장을 돕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한 10대들이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쉽게 창업할 수 있게 된 것 역시 해당 현상의 요인 중 하나로 꼽힙니다.

주문 접수와 배송 등을 지원하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에이블리, 아이디어스 등 다양한 판매 플랫폼이 활성화되면서 온라인 창업 문턱이 낮아졌고, SNS 활용도가 높은 청소년들이 스스로 홍보채널을 만들어 자신의 제품을 영업하면서 비교적 쉽게 수익을 올릴 수 있어 창업에 도전하는 청소년들이 많아진 것입니다.  

더불어 몇 년 사이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수업으로 학업과 병행하는 부담이 줄어든 것 등도 청소년 창업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구정우 성균관대 사회학과 교수는 "Z세대는 전자상거래가 경제 활동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이를 통해 성공한 사람을 많이 보면서 자랐기 때문에 어린 나이에 창업에 뛰어드는 게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며 “해외 기업가들이 20~30대 때 스타트업을 차려 큰 성공을 거둔 것처럼 우리 학생들이 어린 나이에 사업에 눈뜨는 건 미래 경제 인재를 키우는 효과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뉴스 픽'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