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83억 뜯어낸 피싱범 잡았다…문자 보낸 곳 찾아가니

83억 뜯어낸 피싱범 잡았다…문자 보낸 곳 찾아가니
▲ A씨 일당이 보낸 허위결제 문자

경찰이 중국 공안과 협력해 중국에서 콜센터를 운영하며 보이스피싱으로 수십억 원을 챙긴 전화금융사기 조직을 적발했습니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30대 남성 A씨를 비롯한 한국인 6명과 중국인 4명 등 10명이 중국 공안에 검거됐다고 오늘(26일) 밝혔습니다.

A씨 등은 중국 저장성의 한 아파트에 콜센터를 차려놓고 2019년 1월부터 최근까지 보이스피싱으로 한국인 236명에게서 83억 원을 뜯은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들은 국내 휴대전화 가입자들을 상대로 "○○몰 결제 승인완료, 본인 아닌 경우 연락 요망"이라는 내용의 허위결제 문자메시지를 무작위로 보내 문의전화를 하도록 유도한 뒤 전화가 오면 소비자보호센터, 수사기관 등을 사칭해 "개인정보가 유출돼 추가 피해가 우려되니 계좌에 남아있는 돈을 안전 계좌로 옮겨야 한다"고 속여 돈을 이체받는 수법으로 범행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총책 A씨는 조직을 허위결제 문자를 무작위로 전송하는 DB(Data Base)팀과 피해자들과 통화를 하는 기망팀으로 나눠 역할을 분담시킨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들 중 한국인 4명은 과거 보이스피싱 범죄로 이미 수배 중이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서 경찰은 지난해 A씨 일당이 중국에서 보이스피싱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국가정보원과 함께 3개월간 각종 증거를 수집한 뒤 저장성 공안청에 공조수사를 요청했습니다.

이후 경찰로부터 A씨 일당에 대한 수사 자료를 넘겨받은 공안청은 지난해 11월 5일 수사에 착수한 뒤 지난달 2일 콜센터를 급습해 A씨 일당을 모두 검거했습니다.

A씨 일당은 최근 구속 상태로 기소돼 중국에서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우리가 수사한 내용을 중국 현지 경찰 주재관을 통해 공안과 공유, 협조해 현지 콜센터를 단속해 보이스피싱 일당을 붙잡은 국제공조의 모범사례"라며 "앞으로도 국제공조를 통해 보이스피싱 조직 검거에 힘쓰겠다"고 말했습니다.



(사진=경기남부경찰청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