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재명 "예비군, 훈련비로 20만 원 준다"

이재명 "예비군, 훈련비로 20만 원 준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군 경력의 호봉인정 의무화와 예비군 훈련기간 단축, 그리고 훈련비 20만 원 지급을 공약으로 제시했습니다.

이 후보는 오늘(25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러한 내용의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52번째 공약을 발표하며 "특별한 희생에는 특별한 보상이 필요하다. 조국 수호를 위해 희생한 시간을 정당하게 보상하는 정부를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교육 당국이 군 복무 기간과 대학 재학 기간이 겹친다는 이유로 일부 교사들의 호봉을 다시 산정하고 급여 일부를 환수하겠다고 통보했다는 뉴스를 공유하며 "우리 사회가 아직도 군 의무 복무로 보낸 시간을 가볍게 보는 것이 아닌가, 안타까운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이 후보는 "호봉 및 임금 산정 시 군경력 호봉 인정을 의무화하겠다"며 "현재는 법률상 권장 사항에 불과해 일부 공기업과 민간 기업이 60%가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동원 예비군 훈련기간도 4년에서 3년으로 단축하고, 동원훈련 보상비도 지난 총선 때 민주당 공약보다 2배 인상한 일(하루) 20만 원을 지급하도록 하겠다"며 "생업을 중단한 채 훈련소에 입소해 훈련을 받는 것임에도 (현재) 보상비는 2박 3일에 6만 3천 원으로 최저 시급에도 한참 못 미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같은 공약은 2030 남성들의 표심을 공략하기 위한 차원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