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본 "'사도광산 강제노동' 한국 주장 수용 불가"

일본 "'사도광산 강제노동' 한국 주장 수용 불가"
일본 정부가 사도광산에서 일제강점기에 조선인 강제노동이 이뤄졌다는 한국 정부의 주장을 수용할 수 없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혔습니다.

기하라 세이지 관방부장관은 오늘(21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한국 정부가 조선인 강제노동을 이유로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추천에 반발한 것과 관련해 일본 정부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습니다.

기하라 부장관은 "사도광산에 관한 한국 측 주장은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며 "한국 측에는 강하게 의사 표시를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어떤 경로를 통해 한국 측의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의사를 전달했냐'는 추가 질문엔 "지난해 12월 28일 주한 일본대사관 공사가 한국 외교부, 구체적으로는 공공문화외교국장에게 의사 표시를 했다"고 답변했습니다.

기하라 부장관은 또 "한국 내에서 사실에 반하는 보도가 다수 이뤄지고 있다"면서 "극히 유감"이라고 밝히고, "계속 우리나라의 입장을 국제사회에 설명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한국 외교부는 지난달 28일 일본 문화청 문화심의회가 사도광산을 세계유산 추천 후보로 선정한 것에 대해 "한국인(조선인) 강제노역 피해 현장"이라며 "매우 개탄스러우며 이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기히라 부장관의 오늘 발언은 일본 니가타현에 있는 사도광산에서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노동이 있었다는 한국 정부의 입장을 반박하는 취지입니다.

일본 정부는 태평양전쟁 기간 국가총동원령에 의해 일본인과 한국인 모두 합법적으로 동원됐다는 입장인 걸로 알려졌습니다.

일본 정부는 유네스코에 사도광산을 세계유산 후보로 공식 추천할지 여부를 다음 달 1일까지 결정할 방침입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한국의 반발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심사에서 탈락할 가능성 등을 고려해 사도광산의 추천을 보류하는 방향으로 조율 중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