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례적인 일" 미국, 핵전략잠수함 과시하며 北 공개 압박

<앵커>

미국의 핵전략 잠수함이 한반도와 가까운 괌에 기항해 전례 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극비인 잠수함 내부를 공개하는가 하면, 사령관이 잠수함 앞에서 이례적으로 대북 견제 메시지를 던지기도 했습니다.

김태훈 국방 전문기자입니다.

<기자>

핵미사일 장착 전략잠수함 오하이오급 네바다의 지난 15일 괌 도착 사실이 미 해군 보도문을 통해 공개됐습니다.

CNN은 "핵미사일 트라이던트 20기를 탑재한다"고 소개하며 "미 해군이 핵전략 잠수함의 괌 기항을 공개한 건 1980년대 이래 두 번째로 이례적인 일"이라고 보도했습니다.

게다가 미 해군은 극비인 네바다 함 내부를 찍어 SNS에 올렸습니다.

태평양함대 잠수함 사령관까지 직접 나섰습니다.

네바다 함 앞에 서서 '두 개의 완전한 적'이라는 표현을 써가며 북한과 중국을 노골적으로 압박했습니다.

[제프 자블론/미 태평양함대 잠수함 사령관 : 미국은 역사상 처음으로 2개의 완전한 적을 동시에 다른 방법으로 저지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앞서 북한이 극초음속 미사일을 시험 발사한 지난 11일에는 텍사스에서 이륙한 전략폭격기 B-1B 2대가 동해까지 날아와 폭격 훈련을 했습니다.

핵전략 잠수함, 전략폭격기, ICBM 등 미국의 3대 핵전력 중 2가지가 한꺼번에 한반도 가까이 동원된 겁니다.

현재 동아시아 바다에는 니미츠급 핵항모 3척과 항모에 버금가는 강습상륙함 2척이 집결해 있습니다.

북한의 핵실험과 중장거리 미사일 발사로 동북아가 위기로 치닫던 2017년 말보다 더 많은 미국 대형 전력들이 배치된 겁니다.

국가정보원은 오늘(21일) 국회 보고를 통해, 북한이 미국을 압박하기 위해 ICBM 시험 발사를 포함한 다양한 수단을 검토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영상취재 : 한일상, 영상편집 : 정성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