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쏟아지는 콘크리트…붕괴 직감했지만 "대피령 없었다"

<앵커>

광주 붕괴사고와 관련해 당시 벽이 무너져내리기 10분 전쯤 꼭대기인 39층에서 위험을 감지했던 게 영상으로도 남아있지요. 그때 빠른 대피 명령이 내려졌더라면 인명피해를 줄일 수 있었을 텐데, 현장에서는 제대로 안내받지 못했단 증언이 나옵니다.

KBC 조윤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11일 광주 화정동 아파트 붕괴사고가 발생하기 10분 전 영상입니다.

39층에서 타설 작업 중이던 현장 노동자들은 쏟아지는 콘크리트를 보며 사고를 직감합니다.

작업 책임자는 현장 상황을 타설 업체 측에 알린 후 대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28~34층 사이에서 창호와 소방설비 작업을 하던 노동자들은 미처 피하지 못한 채 실종됐습니다.

아파트가 무너지기 전까지 10분의 시간이 있었던 만큼, 빠른 대피 명령이 있었다면 인명 피해를 줄일 수 있었던 상황.

사고 당일 현장에 있었던 또 다른 작업자는 시공사 측으로부터 어떤 대피 명령도 듣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아파트 붕괴사고 현장 작업자 : (미리 전달이 된다거나 그런 건?) 전혀 없었습니다. 전혀 없었고요. 저는 몰랐어요. (어떤 사이렌이 울린다거나?) 저는 전혀 그런 걸 듣지를 못했어요.]

실종자들 역시 신속한 대피 연락을 받지 못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대부분의 아파트 공사 현장에는 긴급 대피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를 작업자들에게 한 번에 알리는 시스템은 없습니다.

[안 모 씨/실종자 가족 대표 : (사고 현장을 보고) 계속 그 생각밖에 안 들었어요. 아, 조금만 누가 알려줬으면 피하실 수 있었겠다….]

현대산업개발 측에 화정 아이파크 공사 현장에 대피 알림 시스템이 있었냐고 물었지만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영상취재 : 김형수 KBC)

▶ 참사 뒤 드러나는 '연쇄 하도급 사슬'…현장에 '만연'
▶ "타워크레인 70% 이상 해체"…실종자 수색 재개한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