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손님 일어난 자리에 "칙"…급한 곳 소독하는 AI로봇

<앵커>

요즘 식당이나 카페처럼 사람들 오가는 매장에서는 QR 체크인 챙기고 가게 소독하느라 일손이 더 필요할 정도인데 이런 실내 시설에서 손님이 자리를 뜨는 걸 감지하고 안전하게 소독과 공기 정화까지 해주는 AI 로봇이 등장했습니다.

서동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대전의 한 카페.

두 사람이 커피를 마시고 일어서자 AI 로봇이 다가갑니다.

사람이 많이 모여 바이러스 확산 가능성이 있는 곳을 로봇이 스스로 찾아가는 겁니다.

가게 CCTV 화면이 로봇에 실시간 연동돼 있어 분석이 가능합니다.

그럼 저희가 직접 인원을 나눠서 로봇이 얼마나 정교하게 바이러스 밀집지역을 판단하는지 실험해보겠습니다.

옆 테이블과의 인원은 1명 차이, 동시에 자리를 뜨자 인원이 더 많았던 곳부터 소독합니다.

현재 나와 있는 방역 로봇은 가게 전체를 돌며 살균하기 때문에 소독 효과가 떨어집니다.

또 자외선을 방역 대상에 직접 쏴 살균하다 보니 사람들이 활동할 땐 쓰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새 AI 로봇은 20만 장의 인물 사진을 딥러닝해 북적이는 식당이나 카페에서도 사람인지 아닌지 식별하고 사람을 피해 방역 작업을 합니다.

CCTV 데이터가 있으니 손님이 떠난 뒤에도 소독할 수 있고, 공기 중의 바이러스는 로봇 내부로 빨아들여 필터와 자외선으로 살균 처리할 수 있습니다.

[고두열/한국기계연구원 선임연구원 : 사람들이 같이 생활하는 환경 내에서 공존하면서 방역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을 해서 조금 더 사람들이 밀집된 집중된 지역을 방역을 함으로써….]

다만 CCTV가 없는 곳에서는 쓸 수 없고 인물 인식 기능은 더 보완해야 합니다.

새 AI 로봇은 전국의 무인 로봇 카페 10곳에서 올 4월쯤부터 사용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김용우, 영상편집 : 김병직, 화면출처 : Blue Ocean Robotics)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