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고체연료는 반만, 공사 독촉에 현장소장 수개월 공석"

<앵커>

이런 가운데 이번에 사고가 난 건물은 공사를 빨리 마쳐야 한다는 압박이 유독 심해서 현장소장이 자주 바뀌었고 그 과정에서 소장 자리가 몇 달 동안 비어 있기도 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부실공사가 이루어졌을 정황이 또 드러난 건데, 이 내용은 KBC 고우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겨울철 콘크리트를 양생 할 때 온도를 높이는 고체연료를 담은 통입니다.

화정 아이파크 타워크레인 기사는 취재진과의 통화에서 열풍기 없이 고체연료만 사용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다른 작업자는 붕괴 사고가 난 201동에 상대적으로 적은 고체연료가 사용됐다고 증언했습니다.

1개 층을 양생 하기 위해 1단지에서는 80개, 2단지에서는 40여 개의 고체연료통을 매달았다고 말했습니다.

[안형준/전 건국대 건축대학장 : 겨울에는 거기다(타설 콘크리트를) 비닐 막으로 막고 온풍기를 틀어서 10도에서 20도를 유지해줘야지 제대로 양생을 하는 거고요.]

붕괴 사고 난 2단지에서 작업을 빨리하라는 압박이 유독 심했고, 이로 인해 하청업체 현장소장들이 자주 변경됐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현재 경찰에 입건된 2단지 하청업체 소장은 일한 지 약 한 달 밖에 안됐고, 수개월 동안 소장 자리가 공석인 적도 있습니다.

[붕괴 된 아파트 공사 작업자 : (1단지, 2단지 두 소장을) 서로 경쟁시키고 빨리빨리 해달라고 많이 했어요. 한두 달 정도 차이 나나 그때 그렇게 들었는데 그냥 하다가 같이 돼버렸어요.]

이에 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수사 중인 사안이라 고체연료 사용량에 대해 알려줄 수 없고, 시공은 계획대로 진행됐다고 해명했습니다.

동바리 조기 철거에 부실 보양 의혹까지, 아파트 붕괴 사고가 총체적 인재였다는 정황이 잇따라 드러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장창건 KBC)

▶ [단독] 가까이서 본 타워크레인…"해체 늦어질 수도"
▶ [단독] "2명 못 서는 곳도" 일부 고층부 중장비 투입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