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미크론 '철저 격리' 대신 '효율 · 속도' 집중 전략

<앵커>

거리두기를 이어가더라도, 오미크론 변이가 국내에서 퍼지면 이번 달 말에는 하루 환자 숫자가 1만 명까지도 늘어날 수 있다고 정부는 예측했습니다. 그렇게 되면 지금의 의료 체계론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당국은 확진자 격리 기간을 줄이고, 동네 병원에도 검사와 진료를 맡기기로 했습니다.

이 내용은 박수진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국내 오미크론 변이 검출률은 2주 만에 4%에서 22.8%로 급증했습니다.

방역 당국은 이 추세면 일주일쯤 뒤에는 50%를 넘을 걸로 봤습니다.

정부는 오미크론 검출률이 과반이거나, 하루 확진자가 7천 명이 넘으면 오미크론 대응체계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이기일/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 : 7천 명이 되면 오미크론 특성상 바로 8천, 9천, 1만 명까지 될 수 있기 때문에 7천 명 수준에서는 바로 저희가 대응 단계를 발령하고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현재 선제검사와 추적, 격리치료 중심의 3T 방역에서 속도와 효율에 집중한다는 전략입니다.

자가격리 기간이 현행 10일에서 7일로 단축됩니다.

접촉자도 전수조사 대신 가족, 고령층, 기저질환자 등 고위험군 위주로 조사합니다.

역학조사도 당사자가 앱 등을 이용해 직접 기입하는 방식으로 바뀝니다.

전담병원에 집중된 코로나 환자 진료는 동네 병·의원으로 확대됩니다.

유증상자는 호흡기전담클리닉이나 정부가 지정한 병·의원에서 검사받고, 재택치료 대상인 경증 확진자는 동네 병·의원에서 진료와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누구나 무료인 PCR 검사는 고위험군과 유증상자를 우선으로 합니다.

65세 미만인 무증상자면 동네 병원 등에서 신속항원 검사를 먼저 받습니다.

돈을 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원/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 : 어느 정도의 본인 부담이 생길지 아니면 어떤 다른 결과가 있을지는, 지금 논의 중인 상황이기 때문에 심의 결과가 나올 때쯤 돼서 (우선 신속항원검사가) 적용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오미크론 관리가 안정화하면 방역 규제를 차츰 풀 수 있을 걸로 전망했습니다.

(영상취재 : 박영일, 영상편집 : 유미라, CG : 엄소민·서동민)

▶ 4인에서 6인 '찔끔' 완화…"설 명절 대규모 이동 우려"
▶ 매출 줄어든 소상공인 300만 원 더 지원…14조 원 추경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