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사람 몸에 처음으로 '돼지 심장' 이식…현재 회복 중

<앵커>

미국에서 유전자를 조작한 돼지의 심장을 처음으로 사람에게 이식하는 수술이 이뤄졌습니다. 이식 수술을 받은 환자는 말기 심장질환을 앓고 있었는데, 현재는 별다른 거부 반응 없이 회복 중인 걸로 전해졌습니다.

안상우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7일 미국 메릴랜드 대학병원 수술실.

심장질환자인 57살 데이비드 베넷 씨에게 돼지의 심장을 이식하는 수술이 시작됩니다.

이식 수술은 인체 장기를 이식받지 못해 다른 선택지가 없는 시한부 환자의 동의를 받아 진행됐습니다. 

성공 여부를 판단하기에는 아직 이르지만, 환자는 수술 후 사흘째 회복 중이고 이식된 심장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걸로 전해졌습니다.

[바틀리 그리피스/메릴랜드 의대 의사 : 이식에 앞서 환자는 '살고 싶어요. 제가 살지 못하더라도 의료진은 무언가를 더 배울 수 있어요'라고 말했어요. 지금까지는 모두가 만족합니다. 환자는 오늘 크게 미소도 지었습니다.]

사람 몸에 돼지의 심장을 이식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번 수술에 앞서 의료진은 지난해 10월 돼지 신장을 뇌사 상태 환자에게 이식해 거부반응 없이 정상 작용하는 것을 확인한 뒤 진행했습니다.

의료진은 인간 면역체계의 즉각적인 거부반응을 막기 위해 돼지 장기 세포의 당 성분 유전자를 제거하는 등 유전자 10개를 조작한 돼지 심장을 사용했습니다.

[무함마드 모히우딘/메릴랜드 의대 의사 : 이종 간 장기 이식은 언제나 미래의 일처럼 여겨졌는데요. 이제는 현실이 됐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다만, 이종 간 이식 수술은 아직 안정성 등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상태여서 더 많은 환자들이 혜택을 받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