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AP "바이든, 근래 대통령 중 공식 기자회견·인터뷰 가장 인색"

AP "바이든, 근래 대통령 중 공식 기자회견·인터뷰 가장 인색"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근래 대통령 중 공식 기자회견이나 언론 인터뷰에 가장 인색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AP통신은 9일(현지시간) 메릴랜드주 타우슨대학의 정치학 교수인 마사 조인트 쿠마르의 분석을 토대로 이같이 보도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해 1월 취임 후 연말까지 22회의 언론 인터뷰를 했습니다.

이는 직전 5명의 대통령인 도널드 트럼프(92회), 버락 오바마(156회), 조지 W.부시(49회), 빌 클린턴(54회), 조지 H.W.부시(46회)보다 적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의 기자회견 횟수는 9번입니다.

이 역시 트럼프(22회), 오바마(27회), 아들 부시(19회), 클린턴(38회), 아버지 부시(31회) 전 대통령에 크게 못 미치는 수치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의 회견은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보다는 많았는데, 이는 레이건이 취임 첫해인 1981년 암살 미수 사건을 당해 외부 일정을 대폭 줄인 결과였습니다.

대신 그해 레이건 전 대통령의 언론 인터뷰는 59회로 바이든 대통령보다 많았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의 첫 기자회견은 취임 두 달여가 지난 작년 3월 25일이었는데, 이 역시 전임 대통령보다 늦은 편이었습니다.

대신 바이든 대통령은 정식 회견이나 인터뷰보다 행사가 끝난 직후나 이동을 위해 백악관 출입 때 모여있던 기자들과 비공식적 형태의 문답을 선호했습니다.

이런 즉석 문답은 216회 이뤄졌는데, 245차례를 행한 클린턴 전 대통령 다음으로 많았습니다.

트럼프 120회, 오바마 46회, 아들 부시 144회, 아버지 부시 58회였습니다.

AP는 바이든 대통령이 가장 투명한 행정부가 되겠다고 약속했지만 백악관이 행정부 운영에 관한 장막을 걷어내고 자신의 어젠다를 국민에게 설명할 기회를 놓치는 것 아니냐는 의문에 직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백악관 출입기자단의 대표인 스티븐 포트노이 기자는 "짧은 문답은 대중의 관심사에 관한 대통령의 관점을 기록하는 데 불충분하다. 취임 첫해에 대통령의 관점을 알 기회가 거의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출입기자단은 백악관에 바이든 대통령이 더 많은 인터뷰와 기자회견을 해야 한다는 불만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다른 대통령과 비교해 소셜 미디어나 유튜브 저명인사들과 인터뷰를 자주 한 것에 대한 비판도 나왔습니다.

미주리주립대의 브라이언 오트 교수는 바이든의 의제가 다수 미국인에게 인기가 있지만 지지율이 매우 낮은 원인이 회견이나 주류 언론 인터뷰를 적게 한 데 있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주류 언론을 통하지 않고는 자신의 어젠다를 제대로 견인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이에 대해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행사장 등에서 질문을 회피하지 않고 있으며, 이것이 자신이 말한 투명성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반박했습니다.

또 코로나19 전염병 대유행 상황이 회견이나 인터뷰 횟수에 영향을 줬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비공식적 형태의 즉석 문답은 바이든 대통령이 단답형으로 끝내버리거나 아예 대답하지 않는 경우도 있어 이상적인 방식은 아니라고 AP는 꼬집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