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한, 인신 매매국 지정에 "미국이야말로 인신매매 왕국" 반발

북한, 인신 매매국 지정에 "미국이야말로 인신매매 왕국" 반발
북한이 미국 노예 가족의 이야기를 다룬 고전 소설 '뿌리'를 거론하며 미국이 북한을 인신매매 국가라고 비난할 자격이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북한 외무성은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미국이야말로 자타가 공인 인신매매왕국이며 그 누구를 시비하기 전에 자기의 피 묻은 인신매매 행적부터 돌이켜보아야 할 인권범죄국"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북 외무성은 "최근 미국이 우리나라와 중국, 러시아, 쿠바, 시리아를 비롯한 반미적인 나라들을 '인신매매국가'라고 걸고 들었다"면서 "인신매매를 논하기에 앞서 터무니없이 남을 헐뜯기 좋아하는 미국의 정치인들에게 장편역사소설 '뿌리'를 읽어보았는가 묻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1976년 출판된 뿌리는 아프리카에서 노예상인에게 붙잡혀 미국으로 팔려 간 흑인 쿤타 킨테와 그 후손의 이야기를 다룬 도서입니다.

외무성은 "소설은 원주민 전멸과 흑인 노예무역으로 피 묻은 과거가 곧 미국사회의 역사적 뿌리라는 것을 사료적으로 깊이 있게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미국은 북한을 2003년부터 지난해까지 19년 연속 '최악의 인신매매국가'로 분류했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북한의 인신매매를 이유로 인도적 목적이 아닌 대북 자금지원을 금지하라고 지시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