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너무 비싸서 깜짝"…5만 원까지 치솟은 졸업 꽃다발

<앵커>

요즘 초중고등학교 졸업식이 한창이죠. 그런데 꽃다발을 선물해주고 싶어도 가격에 깜짝 놀라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꽃값이 평소의 세 배 가까이 뛰었다는데, 임태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졸업식이 열리는 학교 밖에서 가족들이 꽃다발을 들고 서 있습니다.

얼마에 샀냐고 물었더니, 작은 꽃다발은 3만 원, 좀 더 화려한 건 5만 원까지, 너무 비싸서 놀랐다고 말합니다.

[박승순/서울 강북구 : 평소에 여기서 살 때는 한 3만 원 정도, 2만 5천 원 이 정도였거든요. 그런데 좀 비싼 것 같네요, 이게 4만 원이면.]

초중고 졸업식이 시작된 지난달부터 꽃 가격은 매일 최고가를 갈아치우고 있습니다.

장미 열 송이로 된 한 단의 평균 도매가가 2만 2천 원으로, 1년 전 7천200원의 세 배 올랐습니다.

국화나 프리지아도 역시 3배 안팎씩 비싸졌습니다.

졸업철이라고 꽃값을 올려 받냐는 항의가 쏟아지는데, 상인들도 억울합니다.

[꽃집 상인 : 3만 원으로 지금 뭐 할 수 있을까요? 지금 장미 이거 한 송이에 5천 원 정도니까 지금 세 송이면 1만 5천 원이잖아요? 그 단가가 전혀 안 맞는다는 얘기죠.]

꽃값이 오른 이유는 난방에 쓰는 기름값이 올랐고, 외국인 노동자도 줄면서 꽃 기르기를 포기하는 농가가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여기다가 수입도 크게 줄었습니다.

[양재동화훼공판장 관계자 : 비행기 자체가 지금 오미크론 때문에도 비행기 뜨고 안 뜨고 난리지 않습니까? 중국산이라든지 콜롬비아산, 에디오피아산이 거의 주도를 하고 있는데, 들어오질 못하고 있습니다.]

꽃값 고공 행진은 대학교 졸업식이 몰리는 다음 달까지 계속될 걸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