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조코비치, 비자 문제로 호주 입국 거부…법적 대응 나설 듯

조코비치, 비자 문제로 호주 입국 거부…법적 대응 나설 듯
오는 17일 호주 멜버른에서 개막하는 호주오픈 테니스 대회에 출전하기 위해 호주에 입국하려던 노박 조코비치가 비자 문제로 호주에 입국할 수 없게 됐습니다.

AFP통신은 오늘(6일) "호주 출입국 관리소는 입국 요건을 갖추지 못한 조코비치에게 입국 비자를 발급하지 않기로 했다"며 "출입국 관리소에 따르면 비자가 없는 비호주인은 억류 후 호주를 떠나야 한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로써 조코비치는 올해 호주오픈 출전이 사실상 불가능해졌습니다.

다만, AP통신 등은 "조코비치 측이 이번 비자 문제에 대해 법적 대응에 나설 계획"이라고 전해 앞으로 상황이 바뀔 여지를 남겨뒀습니다.

호주는 현재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입국하는 모든 사람에게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백신을 맞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조코비치는 지난 4일 자신의 SNS에 "백신 접종 면제 허가를 받았다"며 호주로 출국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일부에서는 다른 선수들은 물론 팬과 대회 관계자들까지 모두 백신을 맞아야 대회장에 들어갈 수 있는 상황에서 이런 조치는 조코비치에 대한 특혜라고 주장했습니다.

조코비치는 현재 세계 랭킹 1위인 데다 호주오픈 남자 단식에서 최근 3년 연속 우승했습니다.

호주오픈 대회 관계자는 이에 대해 "조코비치는 보건 당국의 심사를 통과해 백신 접종 면제를 받았기 때문에 특혜가 아니다"라고 해명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어젯밤 11시 30분쯤 호주 멜버른 국제공항에 도착한 조코비치는 비자 문제로 인해 숙소로 이동하지 못하고 공항에서 오늘 아침까지 대기했습니다.

호주 멜버른 국제공항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조코비치의 부친 스르잔은 세르비아 언론과 인터뷰에서 "아들이 무장 경호원들이 지키는 방에 혼자 격리됐다"고 호주 멜버른 공항의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는 비자 발급 거부 결정이 발표되기 전에 "(조코비치에 대한)특별 규정은 없다"며 "만일 관련 서류가 불충분하면 조코비치는 다음 비행기로 집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는 또 발표 이후에도 "규정은 규정"이라며 "특히 출입국 관련 규정에 대해서는 누구도 예외일 수 없다"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반면 세르비아의 알렉산다르 부치치 세르비아 대통령은 "방금 조코비치와 통화했다"며 "세계 최고의 테니스 선수인 조코비치에 대한 부당한 대우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부치치 대통령은 베오그라드 주재 호주 대사를 불러 조코비치의 호주 입국을 허가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호주오픈이 열리는 빅토리아주 얄라 풀퍼드 스포츠 담당 장관은 "호주 입국을 위해서는 연방 정부의 비자 승인과 전문의들의 백신 접종 면제 허가가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조코비치의 경우 백신 접종 면제 허가를 받았지만, 호주 입국 비자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입국을 거부당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로써 앞으로 상황 변화가 발생하지 않는 한 조코비치의 호주오픈 남자 단식 4연패와 통산 10번째 우승은 다음을 기약하게 됐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