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AZ 백신개발 참여 교수 "모두에게 백신 계속 접종할 순 없다"

AZ 백신개발 참여 교수 "모두에게 백신 계속 접종할 순 없다"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참여한 영국 옥스퍼드대 교수가 백신을 모두에게 계속 접종할 순 없다고 밝혔습니다.

앤드루 폴러드 옥스퍼드대 교수는 BBC·텔레그래프·스카이뉴스 등과의 인터뷰에서 세계 모든 이들에게 4∼6개월마다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는 것은 감당할 수 없고 지속가능하지 않으며 아마도 필요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폴러드 교수는 옥스퍼드대와 AZ의 코로나19 백신 개발 시 임상시험을 주도했으며 영국 백신 접종 및 면역 공동위원회(The Joint Committee on Vaccination and Immunisation·JCVI) 위원장입니다.

다만 이해상충 문제 때문에 코로나19 관련 결정에는 관여하지 않습니다.

폴러드 교수는 고위험군은 부스터샷(예방효과 보강을 위한 추가접종)이 필요할 수 있다면서도 12세 이상 모든 인구를 대상으로 접종하는 데는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추가 증거가 나올 때까지는 4차 백신 접종을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취약한 이들이 추가 접종이 필요한지와 시기·빈도 등을 살펴보려면 데이터가 더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만 5∼11세 어린이 접종에 관해서도 증거를 더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영국 JCVI는 현재 고위험군 어린이에게만 백신접종을 권고했습니다.

폴러드 교수는 오미크론 변이가 퍼지지만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의 최악의 상황은 지나갔다고 말했습니다.

보리스 존슨 총리의 느슨한 방역규제 방침에 관해서도 지금까지는 시스템이 망가지지 않고 잘 작동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폴러드 교수는 감염을 막을 수는 없고 오미크론 변이에도 불구하고 어느 순간에는 규제를 풀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다음 변이가 더 약할 것이라고 말하기엔 이르다고 지적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