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코너 몰린 이준석…선대위 혼돈에 책임론 · 사퇴압박 비등

코너 몰린 이준석…선대위 혼돈에 책임론 · 사퇴압박 비등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정치적 코너에 몰렸습니다.

선대위가 대선 캠페인 일신을 위해 '전면 해체'란 초강수를 둔 가운데 이 대표의 책임론까지 불거지면서 당 대표 사퇴론까지 번졌습니다.

지난해 11월 정권교체의 깃발을 들고 화려하게 대선 무대에 데뷔했던 윤 후보의 지지율은 두 달 만에 곤두박질쳤습니다.

이렇게 된 데에는 선대위 내홍의 중심에 있었던 이 대표도 책임을 피할 수 없다는 논리입니다.

오늘(4일) 송석준 의원 등 11명은 의원총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했습니다.

소집 사유는 '당 쇄신 방안 논의 및 대선 승리 전략 모색'이지만, 사실상 '이준석 성토대회'가 되지 않겠느냔 전망이 나왔습니다.

어제 사퇴 의사를 표명한 김기현 원내대표가 최종적으로 의총을 열지 않기로 결정했지만, 이 대표를 향한 국민의힘 의원들의 불만이 임계치에 도달했단 말이 나옵니다.

어제 의총에선 윤 후보와 가까운 한 의원은 이 대표의 선대위 복귀를 반대하면서 '이 대표가 또다시 선대위를 나가지 않을 것이라고 장담하는 분이 있으면 나와보라'는 말도 했다고 합니다.

특히 이 대표가 기자들에게 조수진·김재원 최고위원 등 윤 후보에게 우호적인 당 지도부가 사퇴해 최고위가 무력화될 경우를 가정하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최고위원에) 임명할 수도 있다"고 한 발언이 전달되자, 의총장 분위기는 한층 험악해졌다는 후문입니다.

어제 의총에서도 이 대표 사퇴 의견이 일부 나온 데 이어, 오늘에도 당 일각에선 일이 대표 사퇴를 요구하는 연판장을 돌리자는 주장도 나옵니다.

김기현 원내대표와 김도읍 정책위의장 등 원내지도부의 사퇴 역시 결과적으로 이 대표의 거취를 압박하는 모양새입니다.

'이준석 지도부'를 구성하는 9명 중 원내지도부 2인이 사퇴했기 때문에, 당헌당규에 따라 선출직 최고위원 3명만 더 사퇴하면 의결정족수 미달로 지도부 자체를 무력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이 대표는 옛 바른미래당 사태 당시 손학규 대표의 '버티기 작전'을 거론하며 "즉각적으로 대체 멤버를 준비하겠다"고 응수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최고위원을 지명하려면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야 하는 정치적 부담이 있습니다.

이 대표는 "제 거취는 변함이 없다"고도 했습니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선출직 최고위원 한두 명만 사퇴해도 이미 이준석 지도부는 식물 지도부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당 안팎의 사퇴 요구도 거셉니다.

어제 선대위 해체로 공동선대위원장직을 내려놓은 김민전 경희대 교수는 페이스북에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가 제기한 이 대표의 성상납 의혹을 거론하며 이 대표를 직격했습니다.

김 교수는 "현재 단계에서는 의혹일 뿐이지만 성상납 의혹을 받는 대표가 선거기간 당을 책임진다는 것은 국민들의 지탄을 받기 쉬운 것도 사실"이라며 "적어도 선거 기간만이라도 이 대표가 스스로 직무 정지를 하겠다고 선언하는 것이 아름다운 정치가 아닐까"라고 썼습니다.

다만 이 대표가 윤석열 대선 캠페인에서 완전히 배제될 경우 2030 표심 이탈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란 우려도 나옵니다.

경선에서 윤 후보와 경쟁했던 홍준표 의원은 통화에서 "과거엔 지역투표였지만 이젠 세대 투표 양상이다. 캐스팅 보트 층인 2030의 상징성이 이 대표에게 있는데, 이 대표를 선대위에서 들어내면 대선은 포기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결국 이 대표의 선대위 복귀는 윤석열 대선 후보의 결정에 달렸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윤 후보는 오늘도 연이틀 공개 일정을 전면 취소하고 이 대표의 선대위 복귀 여부를 포함한 선대위 개편 방안을 놓고 숙고에 들어갔습니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오늘 광화문 사무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의(선대위) 역할에 대해서는 아직 모르겠다"고 말했습니다.

윤 후보 측 일각에선 윤 후보와 이 대표가 전격 화해는 하지 않더라도,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며 선거 캠페인을 진행하는 식의 봉합은 가능하단 말도 나옵니다.

한 의원은 통화에서 "이 대표를 물러나게 할 법적인 방법이 없다. 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 근거도 당헌당규에 미약하다"고 말했습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