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집 담보 대출받으려면 '기존 빚'부터 갚아야 한다

<앵커>

어제(3일)부터 대출이 더 까다로워졌습니다. 은행이 빌려줄 수 있는 돈 자체를 정부가 강하게 묶어놓은 데다가 대출 방법도 더 복잡해졌습니다.

김정우 기자가 자세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기자>

우선 집 담보 대출을 받으려면 기존에 있는 신용대출이나 마이너스통장 대출금을 먼저 갚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대출 3천만 원이 있는 연봉 5천만 원 직장인이 서울 내 8억 원짜리 아파트를 사려고 하면, 35년 만기로 최대 2억 3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신용대출을 일부 갚으면 주택담보대출 최대치인 3억 2천만 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빚을 조금만 갚아도 1억 원 가까이 더 빌릴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DSR 규제는 1년 동안 갚는 원금과 이자가 소득의 40%를 넘지 못하도록 묶는 제도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빚을 갚아야 한 달 갚는 원금이 줄면서 대출 총액을 늘릴 수 있는데, 신용이나 마이너스통장 대출은 보통 만기가 5년으로 짧아서 도움이 되지를 않습니다.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은 정부가 DSR 규제 대상에서 빼놓았지만, 언제든 상황이 바뀔 수 있습니다.

[서지용/상명대 경영학과 교수 : 전세자금대출 수요가 많고, 규모가 계속 급증할 경우에는 정부가 어떤 방식으로든 전세대출에 한해서도 규제를 할 가능성이 있고. 시중은행들도 사전에 리스크 관리에 나설 가능성도 (있습니다.)]

은행들의 대출 한도가 정해져 있는 만큼 실적 관리에 들어가는 월말이나 분기 말은 피하는 것이 좋고, 금리 상승기에는 고정금리로 대출을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결혼이나, 장례, 수술 같이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에는 예외가 인정돼서 이미 대출을 받았더라도 연 소득의 0.5배 이내 최대 1억 원까지 추가 대출이 가능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