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재명 "일부 그린벨트 해제 통한 택지 공급도 유연하게 고민"

이재명 "일부 그린벨트 해제 통한 택지 공급도 유연하게 고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오늘(30일) 주택공급 대책과 관련해 "일부 그린벨트 훼손을 통한 택지공급도 유연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후보는 오늘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토론회에서 "지금은 시장이 너무 강력한 요구를 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다만 이 후보는 "(경기도지사로서) 정부와 협의를 할 때 3기 신도시 외에 추가 그린벨트 훼손을 통한 신도시 공급은 반대라고 정부에 통보하고 협의를 안 해줬다"며 "지방 입장에서 보면 수도권에 신도시를 만들면 (자원을) 빼 가서 균형발전에 문제가 있고, 문제 해결의 근본적 해결이 못 된다고 봤다"고 설명했습니다.

기본적으로 그린벨트 해제에 비판적인 입장이지만, 시장의 요구가 부응하는 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다는 조심스러운 태도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됩니다.

이 후보는 "저는 군사독재정권에 대해 매우 비판적인 사람인데, 그중에 하나 인정할 만한 게 그린벨트 제도를 잘 유지한 것"이라며 "그 점은 훌륭하다. 공리의식이 발현됐다고 본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이 후보는 그린벨트 해제에 앞선 공급 대책으로는 다주택자에 대한 한시적 양도세 중과 완화, 도심 재건축·재개발의 용적률·층수규제 완화, 이 과정에서 일부 청년주택·공공주택 공급을 통한 개발이익 환수 등을 거론했습니다.

그는 "앞으로는 (집값) 하락을 걱정해야 할 시점이 올 거라고 생각한다"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내 집 마련의 꿈이 매우 어려워진 상황이기 때문에 공급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