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11월 생산자물가, 또 최고…13년 만에 최대폭 상승

<앵커>

소비자 물가에 큰 영향을 주는 생산자 물가가 지난달 13년 만에 가장 많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원자재 가격이 뛰면서 공산품 가격이 상승했고 농축수산물까지 오르지 않은 품목 찾기가 힘들 정도인데, 내년에도 인플레 압박이 거셀 것으로 보입니다.

전연남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치솟는 물가에 장바구니에 물건 하나 담기가 쉽지 않습니다.

[신연화/마트 방문 소비자 : 물건 비싸요. 뭐 사려면 돈 몇만 원, 몇 가지 안 사도 5만 원이에요. (가격이) 다 올라가니까 별수 있나요, 먹으려 하면 뭐….]

11월 생산자 물가지수는 지난해 같은 달 대비 10%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11월 이후 13개월 연속 오르면서 13년 만에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농수산품 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 대비 5.8% 상승했습니다.

작황 부진을 겪은 오이와 마늘이 각각 125%, 50% 올랐고 거리두기로 수요가 많아진 돼지고기, 닭고기 가격도 크게 올랐습니다.

공산품 물가도 눈에 띄게 올랐습니다.

국제 유가와 원자재 가격이 오른 게 가장 큰 요인으로 꼽혔습니다.

석탄 석유 제품이 3.8%로 상승률이 가장 높았고, 제1차 금속제품, 화학제품이 뒤를 이었습니다.

전력·가스·수도 부문 물가도 1.8% 올랐습니다.

문제는 이런 상승세가 언제 꺾일지 알 수 없다는 겁니다.

[김상봉/한성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 현재 물가 상승이 세계적으로도 일시적이지 않은 상황입니다. 기저 효과나 공급망 문제나 다른 주변 국가들을 보면 상반기까지는 (상승세가) 지속할 가능성이 커요.]

생산자 물가는 한 달 시차를 두고 소비자 물가에 반영되는 만큼, 내년에도 물가 상승 압력은 지속될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 박기덕, VJ : 박현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