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전통시장 장 보면 최대 100만 원 공제…소비 늘린다

<앵커>

이렇게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한 내용과 함께 정부는 소비를 늘리기 위한 방안도 내놨습니다. 전통시장을 이용하면 소득공제를 더 많이 해주고, 또 소상공인 상대로 얼마 이상을 쓰면, 추첨을 통해서 돈을 주는 소비자 복권 행사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정부가 밝힌 내년도 경제정책 방향, 그 주요 내용을 임태우 기자가 설명하겠습니다.

<기자>

내수를 살리는 정책으로는 신용카드 소비를 늘리면 소득공제를 추가로 해주는 정책을 이어갑니다.

특히 전통시장에서 올해보다 소비를 더 할 경우에, 100만 원 한도 내에서 최대 20%p까지 공제 효과를 더 누릴 수 있습니다.

내년 4월부터 6월까지 석 달간 소상공인을 상대로 일정 금액 이상을 쓰면 그다음 달에 추첨을 해서 당첨금을 주는 소비자 복권 행사도 준비 중입니다.

계층 간 격차를 줄이려는 노력도 담았습니다.

저소득층 가정에 매달 국산 농산품 4만 원어치를 살 수 있는 바우처를 제공하고, 학생 1인당 10만 원씩 교재비도 지원합니다.

청년들 자립을 돕기 위해 10만 원 저축하면 정부가 최대 30만 원까지 얹어 돌려주는 상품도 선보입니다.

[이억원/기획재정부 1차관 : 코로나 학번에 내일 배움 카드 자부담률 인하, 일 경험 확대를 추진하고 국민 취업지원제도에 조기 취업 상담 수당을 신설해서 보다 빠른 취업을 유도하는 등….]

내년에 아이를 출산하면 축하금과 의료비로 300만 원을 주고, 매달 30만 원을 따로 지급합니다.

아기가 만 1살 미만일 때 부부가 모두 육아휴직하면 최고 월 600만 원까지 석 달간 지원합니다.

부동산 안정책으로는, 임대료를 5% 이내로 올리면서 재계약을 한 1주택 집주인은 실제 본인이 1년 거주한 걸로 쳐서 나중에 팔 때 양도세를 깎아주기로 했습니다.

전세에서 반전세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 만큼, 세입자에게 소득수준에 따라서 최고 연 90만 원까지 세금을 돌려주기로 했습니다.

(영상편집 : 김종미, CG : 이종정·조수인)

▶ "내년 성장률 3.1% 전망" 코로나 위기에도 가능할까
▶ 내년 1분기 전기·가스료 '동결'…당장 물가부담 덜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