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320만 명에 100만 원씩 지급…"선심성 푼돈" 반발

<앵커>

거리 두기 때문에 연말 장사를 제대로 못 하게 된 자영업자들에게 정부가 한 사람당 100만 원씩 지급하는 지원책을 내놨습니다. 하지만 자영업자들은 피해에 비하면 너무 적은 돈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장훈경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밝힌 소상공인 지원 방안은 크게 3가지입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320만 소상공인에게 방역지원금을 주겠다는 것입니다.

손실보상 대상이 아니었던 여행업과 공연업 등 230만 곳이 추가로 지원 대상에 올랐습니다.

[홍남기/경제부총리 : 매출 감소만 확인되면 매출 규모, 방역조치 수준과 무관하게 100만 원의 현금이 지원되는 것이며.]

손실보상 대상도 확대됩니다.

미용업과 키즈카페 등 인원과 시설 제한 업종 12만 곳이 새로 포함됩니다.

마지막으로 방역패스 적용에 따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전자출입명부 단말기, 체온측정기 같은 방역 물품을 사면 10만 원 한도에서 실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모두 합쳐 4조 3천억 원 규모입니다.

소상공인들은 즉각 반발했습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방역지원금 100만 원으로는 방역 패스 검사에 드는 인건비도 대지 못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창호/전국호프연합회 대표 : (정부 지원금을) 1년여를 받았거든요, 그러면 한 달 임대료 정도 밖에 지원을 못 받았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연말을 놓쳤잖아요, 100만 원은 탁상행정이 아니었을까.]

외식업중앙회 등 관련 단체들도 100% 손실 보상을 정부에 청구하는 소송을 준비하고 있고, 집단 휴업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