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38층 새 아파트가 썰렁…"진입로에 산, 사방 막혔다"

<앵커>

경기도 용인에 지어진 2천 세대에 가까운 대단지 아파트가 오가는 길이 없어 분양도 못하고 1년째 방치되고 있습니다.

이른바 맹지에 아파트가 들어선 건데 어떻게 된 일인지 한상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경기도 용인시청 바로 맞은편에 있는 최고 높이 38층짜리 아파트 단지입니다.

올해 초에 이미 다 지었는데 아파트로 들어가는 길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아파트 관리인 : (여기가 정문이 아닌 거예요. 그럼?) 정문이 아니죠? 임시죠. (임시 도로요? 안에 못 들어가 보나요?) 안 되죠. 당연히.]

공사하는 동안 남의 땅 빌려서 길로 썼는데 지금은 아파트 사방이 막혀버렸습니다.

진입로가 있어야 할 정문 앞은 커다란 산이 가로막고 있습니다.

[근처 주민 : (정문 앞이 그냥 산이네요.) 맹지죠. 그러니까 꼼짝 못하고 있는 거예요.]

진입로가 없다 보니까 보통 도로 아래에 까는 수도와 가스 배관도 설치하지 못했습니다.

[물도 없고, 전기도 없고, 가스도 없고 그냥 썩고 있는 거예요.]

이 단지는 국토교통부 산하 주택도시보증공사, 이른바 허그가 1,950세대 규모 임대주택으로 지었습니다.

공사 시작 때부터 길이 없다는 문제가 지적됐지만 그대로 공사를 강행했습니다.

3면이 산으로 둘러 싸여 있고, 공사 때 사용한 임시 도로는 민간 개발사업자 소유여서 다시 덮어야 합니다.

도로를 낸다면 이 땅을 사서 해결해야 하는데 공사가 끝날 때까지 합의를 못한 것입니다.

[용인시청 관계자 : 뉴스테이 사업자가 역삼 조합과 협의해서 이 도로(진입로)를 개설하고 입주 6개월 전까지 기반 시설을 완료해야 된다는 (조건부로 승인을 내줬습니다.)

허가를 내준 용인시청은 중재를 하고 있다면서도 양측이 끝내 합의하지 않으면 방법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부동산 시장에서는 주택 공급이 부족하다고 아우성인데, 2천 세대 가까운 새 아파트가 무용지물이 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