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QR코드 먹통에 인증 대란…"접속량 많아 과부하" 사과

<앵커>

정부가 식당과 카페에서 방역패스를 제시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물리겠다고 해 놓고서는 정작 준비는 제대로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단속 첫날인 어제(13일) 사람들이 몰리는 점심시간, 저녁 시간에 접종 증명 시스템이 먹통이 됐습니다. 정부는 과태료 부과 시점을 하루 미루기로 했습니다.

정다은 기자입니다.

<기자>

점심시간, 식당 종업원이 손님들에게 백신 접종 QR코드 인증을 부탁합니다.

하지만 한참을 시도해도 인증 앱이 작동하지 않자 손님과 직원 모두 당황합니다.

[( 어떻게 해야 해요?) 어…혹시 다른 앱 사용하시나요?]

방역패스 확대 시행 첫날, 식당과 카페 곳곳에서 접종 증명 QR코드가 뜨지 않거나 시스템 접속 자체가 거부당하는 일이 속출했습니다.

[이승원/손님 : 저는 네이버로 QR 체크 바로 하는데, 데이터 막 껐다가 켰다가 해도 잘 안 돼서 막 카톡으로도 해보고. 계속해봤는데 안 돼서.]

방역 당국은 정부 접종 증명 서버가 있는 KT DS 클라우드 센터에 일시적으로 과부하가 걸렸다며 사과했습니다.

방역패스 첫날 접속량이 평소보다 많아졌기 때문으로 추정되는데, 오류는 오후 늦게 조금씩 해소됐습니다.

[고재영/질병관리청 대변인 : 전자출입명부나 쿠브 앱 이용에 불편을 끼쳐 드린 점에 대해서 사과 말씀드립니다. 쿠브 서버의 경우 기능 개선을 위한 관계기관과 협의 중에 있습니다. ]

방역패스 적용 시설은 유흥업소와 노래연습장 등 기존 5개 업종과 식당, 카페, 학원, 독서실, PC방 등 11개 업종입니다.

지침을 어기면 이용자는 최대 10만 원, 시설 운영자에게는 최소 15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4차례 이상 위반하면 시설 폐쇄 조치가 내려질 수 있습니다.

[카페 업주 : 번거롭긴 하죠, 계속 주문받으면서…홍보가 좀 덜 돼서 기분 나빠하시는 분도 계시고. 앞에서 (QR) 찍고 왔는데 왜 또 확인을 하냐.]

일부 업종에서는 접종 증명을 확인할 사람을 따로 둬야 할 정도라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