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종전선언 · 경제 협력' 고려…주변국 압박에 정부는 고민

<앵커>

미중 갈등 속에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하지 않는다는 우리 정부 입장이 주목받았는데, 당장 호주 총리부터 자유민주주의 국가로서 한국의 역할을 기대한다며 공개 압박하고 나섰습니다. 정부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권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동참에 선을 그으며, 한중 관계 설명에 공을 들였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기후 변화라든지, 공급망 문제라든지, 감염병 문제라든지 글로벌한 과제에 대해서는 (중국과) 서로 협력해야 될 분야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요소수 사태에서 보듯 경제 의존도가 크고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이끌 수 있는 나라로서 중국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한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 미국으로부터 핵추진잠수함 기술을 지원받기로 한 호주는 미국 주도의 안보동맹 오커스와 대중국 견제 협력체 쿼드를 언급하며 한국의 역할을 요구했습니다.

[스콧 모리슨/호주 총리 : 호주와 한국은 유사 입장국입니다. 한국은 자유민주주의 국가로서 많은 인도·태평양 국가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이 극도로 예민해하는 타이완과의 양안 관계도 거론하면서 유사시 한국도 결정을 내릴 수 있다며 은근히 압박하기도 했습니다.

문 대통령으로서는 당장 베이징올림픽에 어떤 형식으로 참여할지부터 고민입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한국은 직전 동계올림픽 개최국으로서 참석해야 하는 대의명분"이 있다면서, 참석자는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문 대통령 발언에 "한중 우호 구현"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습니다.

미국은 아직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지만, 반중 전선 명분으로 내건 자유, 민주주의, 인권을 내세워 주변국과 함께 선택의 폭을 더 옥죌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우리 정부의 고심도 깊어질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이용한, 영상편집 : 박선수, CG : 류상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