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국 디디추싱 뉴욕 증시 상장 폐지 결정

중국 디디추싱 뉴욕 증시 상장 폐지 결정
중국 최대 차량공유 업체인 디디추싱이 당국 압박에 결국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상장 폐지를 하기로 했습니다.

대신 홍콩 증권거래소에 상장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디디추싱 같은 대형 기업이 뉴욕증시에 상장하고 나서 반 년도 되지 않아 스스로 상장을 폐지하는 건 처음입니다.

지난해 11월 사상 최대 규모의 기업공개로 주목받던 앤트그룹의 홍콩 상하이 증시 동시 상장이 실행 직전 취소된 데 이어 디디추싱 뉴욕증시 상장 폐지 사태까지 벌어진 겁니다.

디디추싱은 3일 웨이보에서 "즉시 뉴욕증시 상장 폐지 업무를 시작한다"며 "동시에 홍콩 상장 준비 업무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디디추싱은 뉴욕증시 상장 폐지에 관한 구체적인 계획을 아직 공개하지는 않았습니다.

디디추싱은 지난 6월 30일 뉴욕증시에 상장해 44억 달러를 조달했습니다.

이는 2014년 알리바바그룹 이후 최대 규모의 미국 증시 기업공개였습니다.

앞서 블룸버그 통신은 지난달 25일 중국 국가사이버정보판공실이 '민감한 데이터 유출 유려'를 이유로 디디추싱에 뉴욕증시 자진 상장폐지 방안을 제출하도록 요구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디디추싱이 공공연한 경고에도 지난 6월 뉴욕증시 상장을 '강행'한 이후 중국 정부는 민감한 중국 내 데이터가 미국 등지로 빠져나갈 수 있다며 초강력 제재를 가하고 있습니다.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