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본노총, 내년에 '4% 정도' 임금 인상 요구키로

일본노총, 내년에 '4% 정도' 임금 인상 요구키로
▲ 요시노 도모코 일본노동조합총연합회(렌고) 회장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분배 정책의 일환으로 기업들에 임금을 올리라고 압박하는 가운데 일본 노조 대표단체가 내년도 협상에서 4% 정도의 인상을 요구하기로 방침을 정했습니다.

일본 언론들의 보도에 따르면 700만 명의 조합원을 거느린 일본 최대 단위노조 중앙조직인 일본노조총연합회, 렌고는 내년도 임금협상에서 기본급을 일률적으로 2% 정도 올리고 정기승급분을 포함해 총 4% 정도의 인상을 실현한다는 지침을 확정했습니다.

렌고가 기본급 기준으로 2% 정도의 인상을 요구키로 한 것은 7년째입니다.

요시노 도모코 렌고 회장은 "일본의 임금은 1997년 이후 거의 오르지 않아 선진국 중에서도 낮은 편이어서 노동자들에게 적정한 분배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하기 어렵다"며 모든 단위 노조가 임금을 올리는 데 힘을 쏟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렌고에 가맹한 단위노조는 결정된 지침에 따라 내년 2월 말까지 사용자 측에 임금인상 요구안을 제시하고 '춘투'로 불리는 협상을 벌이게 됩니다.

렌고는 올해 협상을 앞두고도 4% 정도의 인상안을 제시했지만 가맹 노조들이 얻어낸 평균 인상률은 1.78%에 그치면서 2년 연속으로 2%를 밑돌았습니다.

그러나 지난 10월 취임한 기시다 총리가 새로운 자본주의 실현을 주창하면서 사용자 측에 임금을 올리라고 강하게 압박하는 상황이이어서 내년 협상장에서는 노조 측에 한층 유리한 환경이 펼쳐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