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국서도 오미크론 첫 확진…남아공서 귀국한 접종자

국제 항공편 입국요건 강화

<앵커>

미국에서도 오미크론 첫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백신을 모두 맞은 뒤 남아공을 여행하고 돌아온 사람으로 알려졌는데, 미 당국은 항공편으로 미국에 들어오는 여행객의 입국 요건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뉴욕에서 김종원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 보건당국은 캘리포니아주에서 미국의 첫 오미크론 확진자가 나왔다고 밝혔습니다.

남아공을 여행하고 11월 22일 샌프란시스코로 귀국한 사람으로, 귀국 1주일 후 코로나의 새 변이인 오미크론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앤서니 파우치/백악관 수석 의료보좌관 : 오미크론 확진자는 현재 자가격리 중입니다. 확진자와 밀접 접촉을 한 사람들은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확진자는 백신 접종을 완료했고, 현재 가벼운 증상을 보이고 있는데, 점점 나아지고 있습니다.]

미 당국은 항공편으로 미국으로 들어오는 해외 여행객의 입국요건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지금까지는 백신증명서와 함께 미국으로 출국하기 사흘 이내에 발급받은 코로나 음성확인서가 있으면 입국이 가능했지만, 앞으론 음성 확인서를 하루 전에 발급받도록 기간을 단축했습니다.

또 미국 입국 후 수일 내에 코로나 검사를 받는 걸 의무화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내 셧다운과 같은 방역 강화는 아직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조 바이든/미국 대통령 : 올겨울에도 코로나와 싸워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셧다운이나 락다운 같은 방식이 아닌, 백신과 부스터샷 접종을 늘리고 코로나 검사를 강화하는 방식으로 싸울 것입니다.]

이런 가운데 세계보건기구, WHO는 기존의 코로나 백신이 새로운 오미크론 변이에도 중증 예방 효과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WHO는 수일 내에 오미크론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며, 오미크론이 델타보다 전염성이 더 클 수는 있지만 치명률이 더 높은 지는 아직 알지 못한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