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학교에 방문 접종팀 지원해 접종률 높인다…감염 악화 땐 밀집도 2/3로 조정

학교에 방문 접종팀 지원해 접종률 높인다…감염 악화 땐 밀집도 2/3로 조정
백신 접종률이 낮은 소아·청소년 사이에서 확진 자가 급증하자 정부가 이들을 위한 지원 대책을 내놨습니다.

앞서, 교육 당국은 올해 2학기부터 비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전면 등교를 허용했고, 지난달 22일부터는 모든 지역에서 전면 등교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이에 따라 전면 등교 허용 일주일 만에 등교율은 90.3%까지 치솟았습니다.

하지만, 전면 등교로 초·중·고교 재학생의 이동량과 접촉량이 늘면서 일 평균 학생 확진 자는 446.3명으로 급증했습니다.

접종 완료율이 24.9%에 불과한 12~17세 사이 소아·청소년의 경우 확진 자 수는 지난 9월 한 달 동안 3,630명으로 전체 확진 자 대비 6.1% 수준이었지만, 지난달에는 6,613명으로 늘어 전체 확진 자의 8% 수준까지 높아졌습니다.

특히, 새로운 변이바이러스 출현 등으로 접종률이 낮은 초6·중학생을 비롯해 아직 접종을 받지 않은 고등학생까지 감염 위험이 더 높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오는 13일부터 24일까지 2주간을 집중 접종 지원 주간으로 설정하고 이 기간 동안 학교별 접종 희망자에 대한 수요조사를 실시한 다음 보건소 방문 접종팀이 학교를 직접 방문해 접종하거나 관내 위탁의료기관과 학교를 연계한 접종을 실시하는 등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대입 등을 이유로 우선 접종을 마친 고3의 경우 지난달 10만 명당 발생률이 1~2명대를 유지했지만, 상대적으로 접종률이 낮은 중학생의 경우 지난달 10만 명당 발생률은 9명을 넘어섰던 만큼 정부는 소아·청소년에 대한 접종률이 높아질수록 감염 위험은 낮아질 걸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편, 정부는 감염상황 악화로 특별방역대응계획(비상계획)이 발동될 경우를 대비한 학사운영 계획도 마련했습니다.

교육·돌봄 등 사회 필수 기능을 담당하는 학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특별방역대응계획 발동 상황에서도 등교수업 원칙은 유지되지만 과대학교·과밀학급과 같이 학내 감염위험이 상대적으로 큰 학교의 경우 특별방역대응계획 발동 시 재학생의 2/3까지 등교하도록 밀집도를 우선 조정하고, 특별방역대응계획 발동 이후에도 상황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 나머지 학교들도 밀집도를 2/3 수준으로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유은혜 부총리, 전면등교 안정적 시행 대국민 호소 브리핑 (사진=연합뉴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교육부는 학교 안팎의 방역을 한층 더 강화하고, 청소년 백신접종을 높이면서 현재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비상계획이 발표되는 중대한 상황에 대해서도 학교밀집도의 단계별 조정 등의 비상계획을 마련하겠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소아·청소년은 성인에 비해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한 중증화율이 상대적으로 낮고, 학교생활 등 외부활동이 제한돼 왔기 때문에 예방접종의 중요성이 강조되지 않은 측면이 있습니다."라면서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학교 일상회복은 포기하거나 되돌릴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전파력이 더 높은 새로운 변이바이러스가 출현한 상황에서 개인과 가족의 안전을 지키기 위하여 예방접종에 참여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