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산업용 요소, 차량용 전환 방법 찾았다"

<앵커>

정부가 요소수 품귀 사태 해결책으로 산업용 요소를 차량용으로 바꿔 쓸 수 있는지 검사를 해왔습니다. 20일 넘게 시험한 결과, 산업용 요소 가운데 차량용 제조기준을 충족시킬 방법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장세만 환경전문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당초 환경부의 실험은, 차량용 요소수 제조 기준에 맞지 않는 산업용 요소를 차량용으로 허가해 줄지가 목적이었습니다.

산업용을 차량에 써도 유해가스 배출기준 등을 충족하면, 제조기준을 일부 완화하는 방법으로 산업용 전용을 허가하겠다는 거였습니다.

그런데 여기 검림돌이 있었습니다.

환경부 스스로 환경 규제를 풀어야 한단 부담이 있는 데다, 산업용 요소가 차량 안전성과 내구성에 미칠 영향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환경부는 대신, 제조 기준을 완화하지 않더라도 기존 산업용 요소를 활용해 차량용 제조 기준을 충족시킬 방법을 찾았다고 밝혔습니다.

원래 대부분 산업용 요소는 알데히드 같은 유해물질이나 중금속 등이 차량용 요소수 제조기준을 초과합니다.

그런데 이런 산업용 요소를 들여온 뒤 국내 업체에서 이온 교환 수지를 사용해 특수처리 과정을 거쳤더니 차량용 요소수 제조 기준을 충족했단 겁니다.

또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산업용 요소와 차량용 요소, 두 가지를 섞어 제조기준을 충족하는 제품들이 있단 겁니다.

환경부는 이런 방법을 통해 차량용 전용이 가능한 산업용 요소 제품이 국내외에 상당량 있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