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안전운임제 계속 연장하라" 화물연대 내일까지 총파업

일부 현장에서 물류 차질

<앵커>

화물차량 기사들이 최저운임을 보장해주는 안전운임제를 연장하고 그 대상을 확대해달라며 내일(27일)까지 총파업을 이어갑니다. 어제는 경찰과 큰 충돌은 없었지만, 일부에서는 물류 차질이 빚어지기도 했습니다.

전형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전국 16곳에서 화물연대 총파업 출정식이 열렸습니다.

2만 3천여 명 조합원 대부분이 참여했다고 화물연대는 밝혔습니다.

[우리가 멈추면 세상이 멈춘다.]

화물연대 핵심 요구사항은 안전운임제 전면 확대입니다.

이번 정부 들어 수출입 컨테이너와 시멘트 운송 화물노동자에게 최저운임을 보장해주는 안전운임제가 시행됐는데, 3년 기한 일몰제라 내년 말 끝날 것을 계속 연장하고 화물차 전체로 확대하라고 요구했습니다.

과속, 과적을 줄여 국민 안전이 보장되고 화물차 기사의 생계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봉주/화물연대 위원장 :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투쟁이 될 것입니다. 화물노동자의 인간다운 삶을 반드시 쟁취하는 투쟁이 될 것입니다.]

산재보험 등 근로자로서의 권리를 인정해달라는 주장도 펼칩니다.

서울·경기 지역 화물연대가 집결한 의왕터미널에서 한때 차량이 정체된 것 외에 큰 혼란은 없었지만, 충북 단양, 강원 영월 등 시멘트 생산공장에서는 출하에 차질을 빚었습니다.

[시멘트협회 관계자 : 화물트럭을 가져다가 정문을 가로막고 실력행사를 하고 있어서 운송이 중단되고 있고요.]

화물연대는 이번 사흘 총파업에도 요구사항이 해결되지 않으면 2차 무기한 총파업을 벌이겠다고 예고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