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부, 개 식용 문제 논의기구 만들고 실태조사 추진한다

정부, 개 식용 문제 논의기구 만들고 실태조사 추진한다
정부가 개 식용 문제를 논의하는 민관합동 기구를 만들고 관련 업계 실태조사를 추진합니다.

정부는 오늘(25일)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어 '개 식용의 공식적 종식에 대한 사회적 논의 추진 방향'을 검토하고 이같이 결정했습니다.

우선 시민단체, 전문가, 정부 인사 등 약 20명으로 구성된 사회적 논의기구를 만들어 내년 4월까지 개 식용 종식의 절차와 방법 등을 다루기로 했습니다.

개 식용 문제 논의를 위한 부처별 역할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연합뉴스)

필요하면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생산분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주관하는 유통분과로 논의를 나눠 진행합니다.

동시에 국무조정실장이 주재하고 농식품부, 식약처 등 6개 부처 차관이 참여하는 정부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 내용의 이행 방안을 마련할 방침입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농식품부와 식약처에 관련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합니다.

사회적 논의기구의 검토가 끝나면 개 식용 문제의 기초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실태조사를 벌일 계획입니다.

사육농장, 도살장, 상인과 식당 등 분야별로 조사하며 개 식용에 대한 국민 인식조사도 함께 추진합니다.

정부 관계자는 "개 식용 문제는 국민의 기본권 인식과 동물복지 문제 등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이슈"라면서 "사회적 논의기구에서 소통하고 토의해 향후 나아갈 방향을 지혜롭게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