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국 대사 "종전선언, 중국과 상의해서 해야"

중국 대사 "종전선언, 중국과 상의해서 해야"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는 한미 정부가 조율하고 있는 종전선언에 대해 중국이 정전협정 당사국이라는 점을 환기시키며 "뭔가 하더라도 중국하고 상의해서 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습니다.

싱 대사는 오늘(22일) YTN 뉴스에 출연해 내년 베이징 올림픽을 계기로 한 종전선언 가능성에 대해 "남북 간 어떻게 합의하는지에 따라서 하는 건데, 중국은 일단 평화스럽게 성사되기를 희망한다"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싱 대사는 "큰 문제는 서로 믿음이 부족하다"는 것이라고 언급한 뒤, "미국하고 북한 사이의 믿음이 그렇고, 남북 사이에 피는 물보다 진하다고 하지만 그래도 교류도 있고, 또 조금 더 우여곡절이 있다. 그런 관계를 개선해서 하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한반도에서의 평화, 안전을 위해 우리는 노력할 용의가 있다"며 중국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싱 대사는 미국이 인권 문제 등을 이유로 베이징 올림픽을 보이콧 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데 대해선 불쾌감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싱 대사는 홍콩과 신장 위구르 등에 제기된 인권문제에 대해서는 "사실 무근"이라고 답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이) 그렇게 하더라도 우리에게 무슨 손실이 있겠나. 우리는 우리대로 중국의 일을 잘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세계인들이 중국에 오시는 것을 환영하지만. 그분들은 자기가 알아서 할 일이 아닌가 하는 것이다. 우리는 일단 그 입장을 반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국내에서 큰 혼란이 빚어진 요소수 수출 문제에 대해서는 "사실 우리 내부를 관리하는 문제다. 한국에 이렇게 큰 영향이 있을 것을 생각 못했다"며 의도적인 수출 통제가 아니라는 입장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문제가 불거진 이후에는 "지금 우리 나름대로, 할 수 있는 대로 도와주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