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사실은] '여가부 개편' 띄운 후보들…예산 사용처 보니

<앵커>

여야 대선 후보들이 나란히 여성가족부 개편 카드를 꺼내 들었습니다.

여성가족부 정책 기조를 여성 인권에서 양성 평등으로 바꾸겠다는 것인데, 지금 여가부 정책은 어떤지 이경원 기자가 사실은 코너에서 따져봤습니다.

<기자>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지난 12일) : 여성가족부보다는 여성도 남성도 평등한 사회를 지향하자는 측면에서 평등가족부로 가면 어떻겠냐….]

[윤석열/국민의힘 대선 후보 (지난달 21일) : 남녀의 실질적인 양성 평등을 실현할 수 있도록 여성가족부를 양성평등가족부로 개편하고, 업무 및 예산을 재조정하겠습니다.]

특정 성별에 치우치지 않도록 여가부 조직을 손보겠다는 것이 두 후보의 공약입니다.

정책 기조를 파악하려면 예산부터 봐야 합니다.

사실은팀 분석 결과 여가부 내년 예산안은 1조 4천억여 원, 전체 예산의 0.23%입니다.

18개 부처 중에 가장 적었습니다.

한부모 가족 지원이 4천300억 원으로 가장 많았고, 아이 돌봄 지원, 청소년 안전망 구축 순입니다.

다른 항목도 보겠습니다.

글자가 좀 많기는 한데 키워드 중심으로 보시죠.

가족, 청소년, 이런 말들이 유독 많습니다.

여성 관련해서는 여성 경제활동 지원이 눈에 띕니다.

경력 단절 여성의 재취업을 도와주는 것인데, 소득으로 가계 부담 덜어주자는 목적이 큽니다.

가정·성폭력 피해 회복, 피해자뿐 아니라 가족 모두가 고통받고 있다는 점에서 혜택이 가족 모두에게 퍼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실은팀이 국회 자료를 기초로 정책별 예산도 분류했는데, 대부분이 가족, 청소년 정책에 배정됐고, 여성 정책은 7% 정도였습니다.

행정 예산 빼면 가장 낮았습니다.

다만 이것은 기계적 분류일 뿐이고요, 가족이든, 청소년이든, 여성 정책이든, 대부분 예산이 가족 모두가 혜택을 공유하는 복지 성격이 짙다는 것이 사실은팀 분석 결과입니다.

(영상편집 : 이홍명, CG : 성재은·안지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