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재명 "윤석열, 일본엔 한마디 못하면서 文정부 비판"

이재명 "윤석열, 일본엔 한마디 못하면서 文정부 비판"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가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언급하며 문재인 정부 대일 외교를 비판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발언에 대해 "원인과 결과를 잘못 이해한 것"이라며 비판했습니다.

이재명 후보는 오늘(12일) 자신의 SNS 게시글에서 윤석열 후보를 겨냥, "아베 집권 이래 스스로 '더 이상 사죄는 없다'는 일본 정부에 과거사 문제 해결과 위안부 문제 사죄에 대해선 한마디도 못하면서, 정부를 비판하기 위해 역사적인 DJ(김대중 전 대통령)를 언급한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이 후보는 그러면서, "김대중-오부치 선언은 일본이 '식민지 지배로 한국 국민에게 다대한 손해와 고통'을 입힌 과거를 인정하고, 통절한 반성과 사죄를 전제로 두 나라가 미래로 나아가자는 선언"이라고 밝혔습니다.

목포 방문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이어 "김대중 대통령은 과거사를 덮고 미래로 가자고 하신 것이 아니라 한국이 일본에 대해 '과거를 똑바로 인식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을 때' 비로소 미래로 나아갈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이 후보는 "지금의 일본은 과거 오부치 선언이 나올 때의 일본이 아니다. 한참 우경화됐다."라면서, "과거를 묻지 말라는 일본이 웃고 있다. 오죽하면 일본 언론이 윤석열 후보를 두고 '(우경화된 일본을) 이웃으로 인정'했다고 반기겠는가."라고 비꼬았습니다.

또, "일본 관련 발언은 역사의 맥락을 이해하고 보다 신중하게 해주길 바란다."라고 충고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