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예금 이자는 그대로면서"…제2금융권보다 오른 은행 금리

<앵커>

정부의 대출 규제로 수익 감소를 우려한 은행들이 일방적으로 대출 이자를 올리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제2금융권보다 시중은행 이자가 더 비싼 경우도 나왔는데요, 예금 금리는 그대로여서 시중은행들 배만 불린다는 비난이 거셉니다.

김정우 기자입니다.

<기자>

은행의 대출 이자에서 예금 이자를 뺀 수익 예대마진이 최근 급속히 커지고 있습니다.

일부 시중은행의 신규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연 5%대까지 오른 반면, 예·적금 이자는 1%대에 머무르기 때문입니다.

최근 석 달 동안 가계대출과 저축성 예금의 금리 차이가 2% 포인트 정도를 유지하는데, 2017년 이후 처음 있는 일입니다.

금융당국의 대출 옥죄기로 수익이 줄어들 걸 우려한 은행이 예대마진을 늘려 대응한다는 분석입니다.

[김대종/세종대 경영학부 교수 : 대출할 금액도 작아지니까 본인(은행)의 수입이 적어지는 거죠. 그러니까 대출 금리는 많이 올리고 예금 금리를 낮추는 방법으로 본인들의 수익을 계속 늘리고 있다.]

담보가 있어 다른 대출보다 금리가 낮았던 주택담보대출이 신용대출 금리를 넘어서는가 하면, 시중은행금리가 저신용자에게 상대적으로 높게 적용하는 제2금융권 금리를 웃도는 기현상도 벌어집니다.

[A 씨/경기 광주시 : 새마을금고는 고정이 3.8%요. 새마을금고는 2금융권이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원래 꺼렸었는데, 지금 1금융권은 고정금리로 4.5%.]

그러다 보니 4대 금융그룹의 3분기까지 누적 이자 이익은 1년 전보다 10~15%쯤 늘었고 이런 은행들의 폭리를 막아달라는 국민청원까지 등장했습니다.

금융당국 수장들은 "시장의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는 반응만 반복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