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요소수 군 비축분 절반, 민간 공급…호주 수송기도 도착

<앵커>

정부는 어제(11일) 군이 비축하고 있는 요소수 가운데 절반가량인 200톤을 민간에 공급했습니다. 또 호주에서 긴급 공수한 요소수도 군 수송기에 실려 국내에 도착했습니다.

이어서, 김정인 기자입니다.

<기자>

요소수 품절 안내문이 붙어 있는 인천의 한 셀프주유소로 국군수송사령부 트럭이 들어옵니다.

군 보유 요소수 2백톤 민간 공급

[자. 박수 한 번 치자.]

경기 고양시의 한 부대가 비축하고 있던 요소수 물량을 인천항 인근 주유소들에 공급한 것입니다.

[최광희/화물차 운전기사 : 이거 지금 3시간 걸려서 받은 거예요. (이걸로) 일단 하루는 일하지요. 하루.]

군이 어제 민간에 푼 요소수 예비분은 200톤으로 전체 비축분 445톤의 45%입니다.

[부승찬/국방부 대변인 : 작전의 영향을 받지 않는 선에서 한시적으로 대여한다, 똑같이 현물로 돌려받을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전국 16개 군수부대가 부산과 인천 등 전국 5개 주요 항만 근처 주유소 30여 곳에 요소수를 공급했습니다.

수출입 컨테이너 화물차에 한해 대당 30리터씩 구매할 수 있게 했는데, 컨테이너 화물차 1만 대 중 7천여 대가 공급받을 수 있는 조치입니다.

지난 8월 아프간 조력자들의 국내 이송 작전에 투입됐던 공군 다목적 공중급유수송기 KC330는 호주에서 요소수 2만 7천 리터를 싣고 어제 오후 김해공항에 도착했습니다.

정부는 이번에 들여온 요소수 중 일부를 전국 구급차들에 우선 투입하면 최소 두 달간 운행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